홈 > 도서정보 > 국내도서

도서정보

질문하면 달라진다: Morning Question

질문하면 달라진다: Morning Question

  • 도서 주제철학
  • 제 목질문하면 달라진다: Morning Question
  • 저 자이민규
  • 출판사끌리는책
  • 출판일2023. 07. 27
  • ISBN9791187059868
  • 이용 대상일반
  • 가 격18,000 원
  • 수상 내역
  • 미디어
  • 기관 추천

도서 상세정보 바로가기

  • 도서 서평정보
  • 도서 목차정보
  • 도서 책소개
  • 도서 저자 및 역자소개

서평

지난 20여 년간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1%만 바꾸면 된다’며 수많은 독자의 꿈을 찾아주고 행동을 변화시킨 심리학자 이민규 교수가 ‘잠시 멈추고 자신에게 질문하는 시간을 가지면 인생이 달라진다’는 메시지를 담아 새롭게 책을 출간했다.

이 교수는 책 서두에 “자신이 집필한 모든 책은 자기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면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자 고민하며 쓴 결과이며, 도서 출간뿐 아니라 전공 선택과 대학원 진학 및 인생의 모든 전환점은 자기 자신에게 던진 질문에서 비롯되었음”을 밝히고 있다. 또한 “자신에게 던진 질문으로 하는 일의 발전과 사람과의 관계 개선, 나아가 삶의 질을 바꾸는 데도 큰 도움이 되었고, 조금씩 더 나은 방향으로 달라지고 성장할 수 있었다.”고 고백하고 있다.

저자는 주로 아침 출근길에 운전하면서 자신에게 질문을 많이 하는데, ‘오늘은 수업을 시작하기 전, 교재에 없는 무엇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줄까?’라는 질문을 통해 수업을 듣는 학생들끼리 반갑게 인사하게 하면서 인사의 중요성을 알려주기도 하고, 부모님께 표현하지 못한 감사의 마음을 문자로 보내도록 제안하기도 했다. 저자 스스로 자기에게 던진 질문들을 통해 구상한 특별 프로젝트 자료들을 모아 나중에 《실행이 답이다》, 《표현해야 사랑이다》, 《하루 1%》 같은 책을 출간했다.

‘인간관계를 잘 풀어가는 사람들은 무엇이 다를까?’라는 질문을 자신에게 던지며 썼던 책은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였고, ‘공부에 지친 제자들을 응원하고 용기를 줄 방법은 없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으로 《지치지 않는 힘》을 출간했다.

이 책 《질문하면 달라진다 ; 모닝 퀘스천》 집필도 ‘누구보다 열심히 사는 거 같은데 아무것도 나아지는 게 없다’라는 어느 독자의 메일을 받고 ‘어떻게 하면 이분을 도와줄 수 있을까?’라고 질문한 것이 계기가 되었으며, 그동안 저자가 체험한 아침 질문의 위력을 독자들과 함께 공유하고 싶은 마음으로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왜 질문하며 살아야 하는가?

우리는 왜 잠시라도 멈추고 질문하며 살아야 할까? 저자는 이렇게 정리하고 있다.
“세상엔 열심히 사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고 부지런한 사람들로 넘쳐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들 대부분은 원하는 것을 이루지 못한다. 그들에겐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냥 열심히만 살고 자신에게 질문하는 시간을 갖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늘 강조했다. “이 세상에서 말과 글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무책임한 단어는 ‘그냥’이고, 두 번째로 무책임한 단어는 ‘어떻게 되겠지’이다.”라고. 이런 무책임한 삶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간간이 하던 일을 멈추고 자기 자신에게 질문하는 것이다.

저자는 우리가 질문하며 살아야 하는 근거로 다음과 같은 예를 들고 있다.
“세상의 모든 위대한 발견과 문명의 진화는 모두 질문에서 시작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만유인력의 개념도 없었던 때에 ‘해안에서 바라본 지평선이 왜 직선이 아니고 곡선일까?’라는 질문을 통해 지구가 평면이 아니라 둥글다는 증거를 제시했다. 뉴턴은 ‘사과가 왜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지?’라고 질문하면서 만유인력을 발견했다. 제너는 ‘소를 키우는 목장에서 일하는 여자들은 왜 천연두에 걸리지 않지?’라는 질문을 통해서 종두법을 개발했다. 스마트폰과 요즘 열풍이 불고 있는 챗 GPT의 발전 역시 개발자들의 소박한 질문에서 시작됐다.”


질문하는 자는 답을 피할 수 없다!

저자는 “하루를 시작하면서 던진 아침 질문 하나가 그날 하루를 바꾸고 하루하루가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고 말하고 있다. “자기 자신에게 던지는 질문 하나, 어찌 보면 작고 사소한 일이지만 이 작은 질문 하나가 나중에 얼마나 큰일로 이어질지는 아무도 모른다.”면서 자기 자신에게 하는 질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 책은 인생을 바꾸고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던져야 할 총 144개의 두 글자 질문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으며 1장 성장을 자극하는 질문, 2장 생각을 바꾸는 질문, 3장 관계가 좋아지는 질문, 4장 자아실현을 위한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독자들은 각각의 글 제목 앞에 제시된 두 글자 키워드를 보면서 자신에게 필요하고 관심이 가는 주제를 자유롭게 찾아 읽고 질문하며 자신만의 답을 찾아나갈 수 있다.

부제 〈질문과 성장의 심리학〉에서 엿볼 수 있듯 왜 질문하며 살아야 하는지, 어떤 질문을 해야 하는지 공감할 수 있는 짧은 이야기를 다양한 심리 실험과 상담 사례와 함께 담았다. 이를 바탕으로 자기 삶과 연결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Morning Question〉에서 스스로 질문하고 대답하고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또한 〈Today’s Review〉를 통해 자신을 성찰하고 점검해서 새롭게 도전할 수 있도록 공간을 비워두었다. 저자는 특히 개인이든 단체든 학교든, 일주일 또는 한 달 동안 ‘아침 질문 00일 챌린지’ 또는 ‘모닝 퀘스천 00일 챌린지’를 시도해서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는 발판으로 사용해보라고 권하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

저자가 책에서 특별히 방점을 찍은 부분이 있다.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자기 자신에게 하는 질문”인데,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우리는 궁금할 때 대부분 내가 아닌 다른 누군가에게 묻는다. 부모나 교사일 수도 있고 챗 GPT일 수도 있다. 그런데 가장 중요한 ‘우리 자신의 삶에 관한 질문’은 누구에게 해야 할까? 어느 누구도 아니고 바로 자신에게 해야 한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아무리 좋은 해결책을 얘기해줘도 남이 한 말은 잘 듣지 않으며 자기가 찾아낸 답을 가장 신뢰하고 자기의 말을 가장 잘 듣기 때문이다.” 그러니 우리가 변화와 성장을 원한다면 간간이 가던 길을 멈추고 자신에게 질문하는 시간을 반드시 가져야 한다고 설득하고 있다.

이 책에는 자기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면서 하루를 시작하면 세 가지 측면에서 변화와 성장이 시작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첫째, 목적 지향의 삶을 살게 된다.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면 유혹에 휘둘리지 않고 질문과 관련한 중요한 일부터 먼저 하게 된다. 질문은 사람이 만들지만, 일단 질문이 만들어지면 질문이 사람을 이끈다.
둘째, 책임감과 자존감이 높아진다.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아가면서 산다는 것은 주도적인 삶을 산다는 것이고 자기 삶을 자신이 선택하고, 자기의 선택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진다는 것이다.
셋째, 다양한 해결책을 찾게 된다. 자기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면 문제의 핵심을 더 깊이 이해하게 되고, 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한다. 그 과정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새로운 해결책을 만들어낼 수 있다.

목차

프롤로그 _ 변화와 성장의 시작, 질문

1장 성장을 자극하는 질문

[방향] 어제와 다른 삶을 살고 싶다면
[시기] 너무 늦은 때란 없다
[질문] 정신없이 일하는 대신
[매일] 잠에서 깬 5분, 잠들기 전 5분
[오늘] 오늘 밤 12시가 되기 전에
[시간] 하루에 가장 많이 하는 생각
[반영] 사람들이 나를 대하는 태도
[시각] 무엇을 먼저 보는가
[내면] 운명을 조종하는 대화
[원인] 실패한 사람과 성공한 사람의 차이
[거래] 인생은 거래의 연속
[갈래] 그로 인해 내 모든 것이 달라졌다
[소망] 해보겠다는 것은 없다
[실천] 읽고, 느끼고, 잊어버리고
[선택] 인생은 크고 작은 선택의 총합
[끈기] 서두르지 말고! 멈추지도 말고!
[각도] 생각 바꾸기 3단계
[규정] 세상에서 가장 끔찍한 덫
[설렘] 설레다 보면 좋아진다
[인연] 자르지 말고 풀어라
[명명] 그 사람, ‘아픈 사람’이야
[실험] 로버트 에몬스 교수의 실험
[존재] 오후 4시에 들어간다고 하면
[시작] 원래 그럴 생각은 없었는데
[쓸모] 나의 쓸모
[초월] 시간적 거리두기

2장 생각을 바꾸는 질문

[여행] 여행을 떠나자, 동네 한 바퀴
[조화] Stop & Rest!
[광명] 사흘만 볼 수 있다면
[기도] 접시 하나를 닦더라도
[도력] 18년 동안 도를 닦아 18루피를 벌었다
[평화] 시비에 휘말리지 않으려면
[지금] 가슴에서 입까지 거리
[걱정] 걱정도 팔자다
[사연] 뭔가 사연이 있겠지
[격려] 이만하면 잘했어!
[둔감] 그저 그러려니
[유심] 행복을 찾는 오묘한 방법
[친절] 헬퍼스 하이
[반전]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애] 산소마스크는 본인부터 쓰세요
[고통] 의미의 씨앗
[관성] 생각도 자주 하면 길이 난다
[시선] 진흙탕에서 벗어나는 법
[당장] 유품정리사의 교훈
[후회] 세상에서 가장 슬픈 단어
[지혜] 바꿀 수 있는 10%
[가정] 플러스 가정법과 마이너스 가정법
[역전] 생각 뒤집기 기법
[표정] 정서의 말초설
[긍정] 긍정적인 사람이 오래 산다
[대비]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살아남은 비결
[감찰] 자기감찰 효과
[대체] 대체의 원리
[해석] 그나마 다행이다
[믿음] 스트레스도 약이 된다
[신호] 역피해의식
[기대] 피그말리온 효과
[향유] 소유보다 누림
[영웅] 우리는 모두 영웅이다
[기회] 날 수 세는 지혜
[조망] 나중에 후회하지 않으려면

3장 관계가 좋아지는 질문

[관계] 좋은 관계의 비결
[씨앗] 씨앗의 법칙
[배려] 관계의 기본
[미세] 사소한 것은 사소하지 않다
[거리] 자기 거리두기
[호감] 진심으로 좋아한다면
[차이] 다름을 인정하면
[가족] 세상에서 가장 귀한 손님
[인품] 진짜 인품
[칭찬] 부모도 칭찬받고 싶다
[추억] 1 대 1 데이트
[표현] 건네지 않은 선물
[나이] 지나온 길, 가야 할 길
[식사] 만찬 효과
[자랑] 더 가까워지고 싶은 사람
[착각] 독심술의 오류
[안부] 용건 없이 안부 묻기
[외모] 사람들을 신으로 착각하지 마라
[직면] 쉬운 답은 틀린 답이다
[공통]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베풂] 베풀 때 최대 수혜자
[보시] 보시의 두 가지 뜻
[추가] 기대치 위반 이론
[고집] 생각을 바꾸는 비결
[거울] 세상은 우리의 거울이다
[웃음] 유머 감각이 있는 여자
[실수] 빈틈 효과
[인정] 자존감이 높은 사람
[대화] 메라비언의 법칙
[소통] 커뮤니케이션의 제1원칙
[기술] 사랑은 기술이고 예술이다
[경청] 대화의 1:2:3 법칙
[과정] 과정 지향 칭찬
[경계] 너무 멀지 않게, 너무 가깝지도 않게
[용기] 토니의 충고
[존중] 사람들이 화를 내는 진짜 이유
[요청] 주도적으로 산다는 것
[거절] 거절할 수 있는 용기
[비교] 이웃집 남자
[분리] 쿨하게 사는 법
[자유] 잔소리 대처법
[그릇] 상처받았을 때
[관심] 사람들은 관심 없다
[멘탈] 그러거나 말거나
[제공] 퍼주고 망한 장사 없다
[유종] 끝은 또 다른 시작

4장 자아실현을 위한 질문

[습관] 모든 결과에는 원인이 있다
[변화] 1%면 충분하다
[책임] 당장 중단해야 할 것
[예측] 예측지능
[운명] ‘때문에’ vs ‘덕분에’
[야망] Change Big? Try Small!
[분할] 자기 효능감
[집중] 모든 구기 종목의 행동강령 1호
[동기]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축소] 마당발과 오지랖
[빼기] 빼기에 의한 더하기 원리
[흔적] 독서의 기술
[대접] 마음을 다해 대접할 사람
[모델] 모델링 3단계
[재미] 일을 대하는 태도
[자세] 세상 만물이 나를 돕게 하는 법
[완벽] 완벽의 마비
[성장] 성장형 마인드셋
[태도] 재능과 소질보다 중요한 것
[처럼] 마치 ~인 것처럼
[질투] 사촌이 땅을 사면
[자원] 대체 불가능한 자원
[망각] 망각의 기술
[견해] 불변이론과 증진이론
[결심] 개구리와 칠면조
[미룸] 시간 불일치 현상
[의욕] 작동흥분이론
[재능] 꾸준함의 힘
[핑계] 핑계와 이유
[상황] 빅토르 위고가 옷을 몽땅 벗은 이유
[배움] 교학상장
[방법] 같은 방법을 반복하면
[역산] 1%에 속한 사람들의 선택
[관찰] 그림을 그리지 못했던 이유
[정진] 다람쥐는 참새를 부러워하지 않는다
[쉼표] 한가함은 훔치는 것, 망중투한
[시도] 여전히 가능성은 남아있다

에필로그 _ 위대한 성취에는 작은 시작점이 있다

책 소개

“질문하는 자는 답을 피할 수 없다!”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자기 자신에게 던지는 질문이다!”
이민규 교수의 인생을 바꾼 질문!

“인간의 뇌는 참으로 놀라운 능력을 갖추고 있다. 우리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면, 그 순간 뇌는 고도로 정밀한 안테나를 세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표적을 쫓는 미사일의 자동유도장치처럼 답을 탐색한다. 질문에 대해 생각할 때뿐만 아니라 놀거나 쉬거나 심지어 잠을 잘 때까지도…. 그러니까 우리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면, 우리 내부는 즉시 변화의 스위치가 켜지고 성장을 시작한다.”_프롤로그 중에서

저자 및 역자 소개

▶ 저자 이민규:

심리학 박사. 임상심리 전문가.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명예교수.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를 거쳐,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및 부설 아주심리상담센터 소장을 역임했다.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1%’만 바꾸면 된다는 삶의 철학을 널리 퍼트려 독자들에게 ‘1% 행동심리학자’로 알려져 있다. 2001년 제1회 아주대 강의우수 교수(Best Teacher) 상을 수상했으며, 2011년 교보문고 창사 30주년 기념 ‘대한민국이 읽은 대작가 25인’에 선정되었다.

《1%만 바꿔도 인생이 달라진다》(2003)는 1%의 행동 변화와 1도의 관점 전환이 어떻게 성공하는 개인과 기업을 만들 수 있는지를 알려주면서 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자기계발서 열풍에 불을 붙였다.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2005)는 100만 부(198쇄) 넘게 판매되었으며, 《실행이 답이다》(2011) 역시 행동과 실천 분야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이 책들은 중국과 일본, 대만에 수출되어 해외 독자들에게도 호평받고 있으며, 10년이 지난 지금도 자기계발, 인간관계와 실행력 분야 최고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고 있다.

《하루 1%》(2015)에서는 실천 사례를 중심으로 개인의 변화와 조직의 혁신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안내했다. 결심만 하고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하루 15분, 15일 만에 마스터할 수 있는 15가지 실천 지렛대를 제시한 《15일의 기적》은 꿈을 찾아 꿈을 이루고 싶은 청소년 및 일반인들의 ‘15일 챌린지’ 교재가 되었다. 관계와 소통 문제로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쓴 《표현해야 사랑이다》는 ‘2017년 세종도서’ ‘2018 순천시 One city One book’으로 선정되었다. 꿈을 찾고 꿈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다룬 《지치지 않는 힘》 역시 ‘2018년 세종도서’에 선정되었다. 모든 변화의 시작은 생각을 바꾸는 것임을 강조하고, 생각을 바꾸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방법을 제시한 《생각의 각도》(2021)는 2021년 ‘원주시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었다. 출간 도서 대부분이 수많은 독서모임의 필독서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심리학을 일반인들도 이해하기 쉽게 알리고 싶어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달라진다》(1996)를 썼다. 그 후 10대였던 아들에게 목표를 설정하고 꿈을 찾도록 도와주기 위해 보냈던 이메일을 모아 《네 꿈과 행복은 10대에 결정된다》(2001)를 펴냈고, 이 책은 ‘중학생 권장도서’ 및 ‘청소년 권장도서’로 선정되면서 10대들뿐 아니라 학부모와 교사들의 필독서가 되었다. 중국과 태국, 대만에서도 출간되어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그밖에 《끌리는 사람의 다이어리》 《행복도 선택이다》 《10대를 위한 심리학자의 인성교육 시리즈 - 관계, 긍정, 목표, 습관, 실천》 《현대인의 적응과 정신건강》 《심리장애의 인지행동적 접근》 등의 저서가 있다.
목록으로 돌아가기

상호 : (주)엔다스 / 대표 : 이선규 / 주소 : 서울시 금천구 가산로 9길 66 (가산동 더리즌밸리 지식산업센터) 206호 / 사업자번호 : 105-87-51751
전화 : 070-7860-1040~6 / 팩스 : 02-6442-5603 / E-mail : dailybook@dailybook.kr
Copyright EnDas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