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도서정보 > 국내도서

도서정보

생리를 시작한 너에게

생리를 시작한 너에게

  • 도서 주제사회과학
  • 제 목생리를 시작한 너에게
  • 저 자유미 스타인스, 멜리사 캉 지음
  • 출판사다산어린이
  • 출판일2019. 10. 07
  • ISBN9791156398042
  • 이용 대상아동
  • 가 격13,000 원
  • 수상 내역
  • 미디어
  • 기관 추천

도서 상세정보 바로가기

  • 도서 서평정보
  • 도서 목차정보
  • 도서 책소개
  • 도서 저자 및 역자소개

서평

생리를 시작할 또는 시작한 아이를 위한 최고의 선물!
아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본 공감 가득한 생리 안내서

여성은 12~15세 사이에 생리를 시작해서 50세 정도가 될 때까지, 평생 약 500회쯤 생리를 한다. 500회라는 숫자도 놀랍지만, 더 놀라운 건 여성의 삶에서 이토록 중요한 일(문제)이 그동안 얼마나 쉬쉬하며 터부시되었나 하는 점이다. 여전히 우리는 ‘생리한다’는 표현보다는 ‘그 날’이라든가 ‘빨간 날’이라든가 하는 식으로 숨기는 데 익숙하다. 아주 오랜 시간 우리는 노골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하지 않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식으로 배워 왔다. 이러한 사회적인 통념은 막 생리를 시작하는 아이들에게까지 이어져 여전히 생리는 ‘가능한 한 드러내지 않고 알아서 잘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여기, 이러한 인식에 문제를 제기하며 아이들에게 생리에 관한 가장 자연스러운 관점을 전하는 책이 나왔다. 매일 대소변을 보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문제인 생리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주변 사람들과 어떻게 공유해야 할지, 나아가 세상에 어떤 목소리를 내야 하는지를 당차고 올곧은 목소리로 전달한다. 무엇보다 ‘장애를 가진 경우’, ‘아빠랑 사는 경우’ 등 다양한 상황을 고려한 사려 깊은 시선이 눈길을 끈다.

○ 생리혈이 빨갛지 않고, 슈렉이 사는 늪의 색깔 같은데요?
○ 초경 이후 생리를 안 하고 있어요. 그건 꿈이었을까요?
○ 우리 반에서 저만 생리를 안 해요, 어떡하죠?

□ 최고 전문가의 맞춤 조언과 경험자들의 생생한 목소리!
호주의 청소년 잡지 [닥터 돌리]에서 20년 넘게 청소년 성 건강 칼럼을 진행해 온 멜리사 박사. 그리고 여성의 성 건강에 관한 유명 팟케스트를 진행하는 방송인 유미. 이 둘이 만나 여자아이들을 위한 생리 책을 펴냈다. 오랜 시간 동안 여성 청소년의 고민을 들어 온 만큼 아이들에게 절실한 문제들을 뽑아 전문가의 따뜻하고 정확한 조언을 덧붙였다. 더불어 다양한 인종과 나이의 여성 40여 명이 겪은 좌충우돌 생리 경험담도 생생하게 담겨 있다. 어떤 책에서도 볼 수 없던 다양한 인종, 나이, 상황을 가진 여성들의 생리 이야기가 진솔하고 시끌벅적하게 펼쳐진다.
분비물, 생리혈, 생리전증후군, 생리통 등에 관한 다양한 고민과 경험을 13세, 15세, 35세 등 여러 연령대 여성들의 생생한 목소리와 전문가의 정확한 답변을 통해 알아 간다. 이를 통해 생리를 준비하는 마음가짐부터 생리용품을 고르는 법을 거쳐 생리에 관해 우리가 공유해야 할 문제까지 차근차근 자세하게 배울 수 있다. 진정한 생리 주인공이 되는 법을 알려 주는 책!

□ 다양한 선택과 고민 해결을 위한 ‘꿀팁’이 가득!
‘생리통은 왜 생기는 걸까?’, ‘생리가 새서 옷에 묻으면 어쩌지?’, ‘생리대 대, 중, 소 중 뭘 써야 할까?’, ‘탐폰은 뭐고, 생리컵은 뭐지?’, ‘난 아빠랑 사는데 생리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을까?‘, ’생리 때는 왜 기분이 나쁠까?’ 등 38개의 주제로 생리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단번에 해결해 준다.
생리대, 탐폰, 생리컵 등 다양한 생리용품에 관한 자세한 사용법부터 학교나 수영장, 캠핑장 등에서 생리를 할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까지 다양한 선택지와 위험 요소를 다루어 아이들이 실제 생활에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돕는다. 누구나 알지만 정확하게 전달하기는 어려웠던 생리에 관한 정보뿐만 아니라, 생리를 시작하면서 아이들이 느낄 감정과 그 감정을 컨트롤하는 부분까지 아주 폭넓게 다룬다.
‘월경 수다회’ 등의 행사를 통해 아이들에게 생리에 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 주려고 애써 온 ‘초등젠더교육연구회 아웃박스’가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도 해설로 덧붙였다.

□ 추천사 및 리뷰
* 쌤이 어렸을 때는 이 책처럼 생리에 관해 자세하게 알려 주는 책이 없었어요.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는 걸 더 빨리 알았더라면, 여러 사람들의 다채로운 경험을 더 많이 들었더라면……. 아쉬움 대신 응원을 담아서 우리 반 친구들에게 선물하고 싶네요. - 초등젠더교육연구회 아웃박스

* 학교 수업에서 배우지 않은, 많은 것들을 배웠어요. - Remi Eldridge, ‘굿리더’
* 생리에 대해 잘못된 질문은 없다는 것을 가르쳐 주는 특별한 책! - Kiki, ‘북토피아’
* 15년 넘게 생리를 해 왔는데도 이 책을 보고 배운 것이 많아요. - Carly, ‘굿리더’

[책의구성]
□ 생리에 관한 모든 정보가 충실히 담긴 생리 안내서
□ 청소년 성 건강 전문가의 공감 가득한 Q&A
□ 다양한 인종, 나이의 여성 40인이 들려주는 생리 체험기
□ ‘장애를 가진 경우’, ‘아빠랑 사는 경우’ 등 다양한 상황을 고려한 사려 깊은 관점

목차

생리를 시작한 걸 축하해! 11
생리, 처음 들어가기 14
난 왜 생리를 안 할까? 24
생리 시작 전에 할 일 28
생리 가방 준비하기 30
깜짝이야, 시작했잖아!
첫 생리를 시작했다면? 36
나의 생리 알리는 법 40
드디어! 생리 시작!
초경 파티를 열자! 42
부모님께 말을 못 하겠어! 46
첫 생리가 끝나면 이제 뭘 하면 돼? 50
생리를 시작하면 무엇이 필요할까?
패드, 탐폰, 그 밖의 생리 용품 52
생리일 꼼꼼하게 기록하기 68
도전! 생리 탐험 74
학교에서 80
운동할 때 84
수영할 때 86
친구네서 잘 때 90
캠핑할 때 94
아빠와 사는 경우 97
위급 상황 대처법 100
생리전증후군 극복하기 102
생리통 대처법 106
생리를 멈추고 싶어요! 112
생리와 위생 118
남자아이들은 생리를 어떻게 생각할까? 120
생리 동맹을 맺는 법 122
생리와 환경 문제 124
내 질은 어디에 있을까? 130
놀라운 사춘기 132
뭔가 이상이 있는 게 아닐까? 136
‘생리 빈곤’이 뭐지? 145
생리와 섹스 146
달마다 반복되는 놀라운 생리 주기 158
선서! 우리는 생리 주인공 162
용어 설명 164
생리 정보통 168
당당한 생리당 170
이 책을 읽은 너에게 172

책 소개

아주 오랜 시간 우리는 생리를 노골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하지 않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식으로 배워 왔다. 이러한 인식에 문제를 제기하며 아이들에게 생리에 관한 가장 자연스러운 관점을 전하는 『생리를 시작한 너에게』는 12~15세 사이에 생리를 시작해서 50세 정도가 될 때까지, 평생 약 500회쯤 생리를 하는 우리에게 매일 대소변을 보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문제인 생리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주변 사람들과 어떻게 공유해야 할지, 나아가 세상에 어떤 목소리를 내야 하는지를 당차고 올곧은 목소리로 전달한다.

청소년 성 건강 전문가들이 38개의 주제로 생리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단번에 해결해준다. 생리대, 탐폰, 생리컵 등 다양한 생리용품에 관한 자세한 사용법부터 학교나 수영장, 캠핑장 등에서 생리를 할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지까지 다양한 선택지와 위험 요소를 다루어 아이들이 실제 생활에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돕는다. 무엇보다 장애를 가진 경우, 아빠랑 사는 경우 등 다양한 상황을 고려한 사려 깊은 시선이 눈길을 끈다.

저자 및 역자 소개

호주에서 TV와 라디 오 방송의 진행자이자 작가로 활동하고 있어요. 이 책을 쓰 는 데 원동력이 된 팟캐스트 [Ladies, We Need to Talk] 에서 여성의 성과 삶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전하고 있답니다.
목록으로 돌아가기

상호 : (주)엔다스 / 대표 : 이선규 / 주소 : 서울시 금천구 가산로 9길 66 (가산동 더리즌밸리 지식산업센터) 206호 / 사업자번호 : 105-87-51751
전화 : 070-7860-1040~6 / 팩스 : 02-6442-5603 / E-mail : dailybook@dailybook.kr
Copyright EnDas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