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도서정보 > 국내도서

도서정보

사장 공부

사장 공부

  • 도서 주제사회과학
  • 제 목사장 공부
  • 저 자산조 게야 지음
  • 출판사쌤앤파커스
  • 출판일2019. 03. 18
  • ISBN9788965707660
  • 이용 대상일반
  • 가 격15,000 원
  • 수상 내역
  • 미디어
  • 기관 추천

도서 상세정보 바로가기

  • 도서 서평정보
  • 도서 목차정보
  • 도서 책소개
  • 도서 저자 및 역자소개

서평

“공부하는 사장은 절대 망하지 않는다!”
무슨 일이 있어도 회사와 가족을 지키는 ‘불사조 경영’의 교과서

‘불사조 경영’이란 무엇일까? 이 책은 일반적인 경영서와는 결이 조금 다르다. 경영을 잘하는 법도 물론 다루지만, ‘사장’ 개인에 초점을 맞추어 ‘회사와 가족을 지키는 불사조 경영’을 강조한다. 대기업과 달리 중소기업은 회사가 망하면 오너 개인의 인생도 끝난다. 본인은 물론 가족들까지 당장 길거리에 나앉게 되는 것이다. 게다가 한번 망하면 구조적으로 회생이 너무나 어렵다. 이에 저자는 강조한다. 회사가 망하더라도 개인의 인생까지 끝장나버려서는 안 된다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바로 그 ‘망하지 않는’ 경영의 원칙을 사장 스스로 점검하고 고민해 해답을 찾게 해주는 49가지 질문을 던진다. 예를 들면 이렇다. 직원의 일이 아니라 사장만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는가? 잘됐던 방법부터 버릴 용기가 있는가? 드러난 숫자와 숨은 숫자를 동시에 보는가? 사업을 그만둘 시점까지 계산했는가? 남에게 진심으로 머리 숙일 줄 아는가? 지불의 우선순위를 아는가? 채권추심 업체에 대응하는 법을 아는가? 어려울수록 밝고 긍정적인 생각과 말을 하는가? 무슨 일이 있어도 살아남겠다고 각오했는가?

우리나라 자영업자 수는 650만 명에 이른다. 중소기업은 58만 개로 전체 기업 수의 99%를 넘는다. 중소기업 오너와 자영업 사장들은 그야말로 나라경제의 근간인 셈이다. 하지만 얼마 전 발표된 통계에 따르면 올해 폐업하는 자영업자가 사상 처음 1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더 큰 문제는, 자영업자들의 빚이 금융부채만 700조 원에 육박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1인당 평균 4억의 빚, 제때 갚지 못해 쌓여가는 이자도 어마어마하다. 이처럼 사상 유래 없이 어려운 상황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오너 사장들에게, 이 책은 마음가짐부터 실행력, 분석력, 협상력까지 기본부터 다시 점검하고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1,400억의 빚을 갚고 회생해본 경험을 가진 저자는,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반드시 있다며 따듯한 위로와 용기, 에너지를 준다.

1,000명의 사장이 배우고 성공한 ‘망하지 않는’ 경영의 원칙
1,400억의 빚을 갚고 자력회생한 어느 베테랑 사장이 알려주는 ‘망하지 않는’ 경영의 원칙! 자영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사장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지침 49가지를 담았다. 저자 본인의 경험과 1,000명이 넘는 사장들의 고민을 해결해주면서 체득한 ‘실전의 비법’들이어서, 일본에서도 출간 즉시 큰 화제를 일으키며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도대체 저자는 어떻게 1,400억의 빚을 다 갚고 완전 부활에 성공했을까? 사상 유래 없이 어려운 상황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자영업, 중소기업 사장들에게 이 책은 마음가짐부터 실행력, 분석력, 협상력까지 기본부터 다시 점검하고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과 용기, 에너지를 준다.

목차

머리말_140억 엔의 빚을 갚고 다시 일어서기까지

사장 공부 1장 _ 사장의 마음가짐
01 무슨 일이 있어도 살아남겠다고 각오했는가?
02 1년 365일, 하루 24시간 경영을 생각하는가?
03 싸우지 않고도 경쟁자를 이길 전략이 있는가?
04 ‘이것만은 내가 1등!’이라고 내세울 무언가가 있는가?
05 ‘동경’이나 ‘꿈’이 아니라 ‘사명’으로 창업하고, 항상 그 사명을 기억하는가?
06 회사의 사명을 넓고 깊게 침투시키고 있는가?
07 직원은 물론 거래처와도 당신의 꿈을 공유하고 있는가?
08 꿈에 취하지 않고 현실을 직시하는가?
09 사장만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는가?
10 불안한 순간에도 흔들림 없이 방향을 잡고 있는가?
11 지역경제, 지역주민에 도움이 되는 경영을 하는가?
12 남의 말을 곡해 없이 순수하게 들을 줄 아는가?
13 잘됐던 방법부터 버릴 용기가 있는가?
14 돈보다 시간을 소중하게 여기는가?
15 작은 일에 일일이 신경 쓰지 않는 ‘둔감력’이 있는가?

사장 공부 2장 _ 사장의 행동력
16 즉시 결정하고 즉시 행동에 옮기는가?
17 칭찬으로 직원들의 사기를 북돋우는가?
18 부하의 실패를 진심으로 기뻐할 수 있는가?
19 한 눈으로 가까운 곳을 보고, 다른 한 눈으로 먼 곳을 보는가?
20 조령모개의 긍정적인 면을 아는가?
21 변화의 조짐을 놓치지 않고 민첩하게 움직이는가?
22 시행착오를 즐기며 유연한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가?
23 유행을 좇기보다 ‘목적’을 좇는 경영을 하는가?
24 회사와 사장을 좋아하는 팬이 있는가?
25 고객의 불만을 귀중한 경영자원으로 활용하는가?
26 어려울 때일수록 밝고 긍정적인 생각과 말을 하는가?
27 작은 1등을 큰 1등으로 키우고 말겠다는 배짱이 있는가?

사장 공부 3장 _ 사장의 분석력
28 드러난 숫자와 숨은 숫자를 동시에 보는가?
29 리스크를 분산시키는가?
30 공격과 수비, 태세전환을 잘하는가?
31 현금흐름을 건전하게 유지하는가?
32 지불에도 우선순위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33 남에게 진심으로 머리를 숙일 줄 아는가?
34 거래처와 윈윈할 줄 아는가?
35 버릴 줄 아는 용기가 있는가?
36 신세 진 것이 있다면 바로바로 갚는가?
37 개인자산을 회사경영에 쏟아붓지는 않는가?
38 회사를 자식에게 물려주려고 애쓰는가?
39 사업을 그만둘 시점까지 계산했는가?

사장 공부 4장 _ 사장의 협상력
40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자금을 차입할 수 있는가?
41 3곳 이상의 금융기관과 차입거래를 하는가?
42 금융기관의 예대율을 파악하고 있는가?
43 회사에 유리하게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을 아는가?
44 비전을 제시할 때 어떤 측면을 강조하는가?
45 대출의 종류와 자사 상환능력을 알고 있는가?
46 함부로 상환기간을 연장하지는 않는가?
47 채권추심 업체에 대응하는 법을 아는가?
48 은행에 휘둘리지 않는가?
49 인간적인 매력, 훌륭한 인간관계가 있는가?

맺음말_회사를 안정적으로 이끌기 위한 경영의 원리원칙

책 소개

1,400억의 빚을 갚고 자력회생한 어느 베테랑 사장이 알려주는 ‘망하지 않는’ 경영의 원칙! 요식업과 부동산 임대업으로 승승장구하던 어느 사장은 고베 대지진으로 하루아침에 모든 것을 잃고 망했다. 그냥 망한 정도가 아니라, 무려 140억 엔(우리 돈으로 1,400억 원)의 은행빚까지 떠안고 망했다. 하지만 그는 개인파산을 신청하거나 회사를 도산시키지 않고, 그 어마어마한 빚을 끝끝내 다 갚고야 말았다. 8년이라는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 동안, 산전수전 공중전을 다 이겨내며 빚을 갚고 자력회생한 것이다. 도대체 어떻게 1,400억의 빚을 다 갚고 회생에 성공했을까? 이 책의 저자 산조 게야의 이야기다.

그 후 입소문을 타고 일본 전역에서 중소기업 오너, 자영업 사장들이 고민거리를 안고 그를 찾아오기 시작했다. 고민의 주제는 다양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는 매출이 곤두박질치고, 직원들이 떠나가고, 남는 것도 없이 혼자 아등바등하느라 완전히 소진된 상태였다. 사장들은 벼랑 끝에서 ‘어떻게 하면 망하지 않고 다시 사업을 일으킬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 또한 은행융자는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 신사업은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속 시원히 물어볼 데도 없는 아주 기본적인 고민들도 많았다. 그렇게 해서 저자가 고민을 해결해준 사장이 무려 1,000명이 넘는다.

이 책은 ‘사장’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지침 49가지를 담았다. 저자 본인의 경험과 1,000명이 넘는 사장들의 고민을 해결해주면서 체득한 ‘실전의 비법’들이어서, 일본에서도 출간 즉시 큰 화제를 일으키며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저자 및 역자 소개

1960년 고베 출생. ‘회사와 가족을 지키는’ 경영 어드바이저로 활동하고 있고, 주식회사 J라이프서포트의 대표이사다. 한때 요식업과 부동산 임대업을 하면서 승승장구했지만, 고베 대지진과 금융기관 줄도산, 전대미문의 디스플레이션을 겪으며 140억 엔의 부채를 떠안게 되었다. 8년간 산전수전 겪으며 빚을 다 갚고 회사를 자력으로 회생시켜 완전 부활에 성공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고뇌에 빠진 중소기업 경영자들에게 진짜 경영, 진짜 회생방법을 전수하고 있다.
저자가 지금까지 상담해준 사장은 1,000명이 넘는다. 그 사장들에게 ‘이것만은 반드시 피하도록 도와주자.’고 정해둔 것이 있다. 바로 도산이다. 도산은 기업의 ‘죽음’이다. 상장기업은 도산하더라도 사장의 개인자산을 잃을 염려가 없지만, 중소기업의 죽음은 고스란히 사장 개인의 사회적 죽음으로 이어진다. 회사뿐 아니라 경영자의 개인자산까지도 송두리째 날아가 그날로 식구들도 길거리에 나앉게 된다. 저자가 140억 엔의 부채를 짊어지고 회사를 도산시키는 대신 자력회생을 고집하며 고군분투한 이유 역시 회사와 가족을 지키기 위해서였다.
저자는 탁상공론이 아니라 체험으로 얻은 실천적 방법론을 알려주고 있다. 덕분에 많은 경영자들로부터 신뢰와 지지를 얻고 있다. 중소기업 경영자와 함께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싸우는 자세가 공감대를 형성해 ‘더 일찍 만났으면 좋았을 것’, ‘지금 당장 가르침을 받고 싶다’ 등의 찬사가 쇄도하고 있다.
목록으로 돌아가기

상호 : (주)엔다스 / 대표 : 이선규 / 주소 :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219-8 세일로빌딩c동 3층 / 사업자번호 : 105-87-51751
전화 : 070-7860-1040~6 / 팩스 : 02-6442-5603 / E-mail : dailybook@dailybook.kr
Copyright EnDas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