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도서정보 > 국내도서

도서정보

신학기가 두렵지 않은 차근차근 학급경영

신학기가 두렵지 않은 차근차근 학급경영

  • 도서 주제사회과학
  • 제 목신학기가 두렵지 않은 차근차근 학급경영
  • 저 자장홍월, 주예진 지음
  • 출판사우리학교
  • 출판일2019. 02. 25
  • ISBN9791187050865
  • 이용 대상일반
  • 가 격16,000 원
  • 수상 내역
  • 미디어
  • 기관 추천

도서 상세정보 바로가기

  • 도서 서평정보
  • 도서 목차정보
  • 도서 책소개
  • 도서 저자 및 역자소개

서평

행복한 교사가 되는 일에도
‘기술’이 필요하다

매년 2월, 다른 교사들보다 앞서 기지개를 켜고 바지런히 신학기를 준비해야 하는 이들이 있다. 바로 한 해 동안 맡게 될 학급 학생들의 명렬표를 받아 든 ‘담임’들이다. 교육 현장에 몸담은 교사 대부분은 ‘담임’이란 이름에서 설렘보다는 걱정과 두려움부터 느낀다. 일 년이란 긴 시간 동안 수십 명의 학생을 학급 단위뿐만 아니라 개인별 특성까지 고려하여 지켜보고 이끌어야 하는 담임교사의 역할이 누구에게든 쉬울 리 없다. 그만큼 학급경영은 정서적으로나 기술적으로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한 ‘배움’의 영역이다. 즉 담임의 역할을 온전히 해내려면, 학급경영을 단순히 ‘관리’가 아니라 섬세하고 전문적인 영역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그렇지만 교육 현장에서는 담임에게 필요한 전문성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찾아보기 힘들다.

『신학기가 두렵지 않은 차근차근 학급경영』은 그러한 현실에 직접 부딪히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슬기로운 학급경영의 기술’을 터득한 현직 교사들의 구체적인 조언을 담고 있다. 오랜 시간 교사들의 멘토로 활동해 온 장홍월, 주예진 저자는 실전 경험과 축적해 온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학급경영 노하우를 소개한다. 특히 학생들 안에 숨겨진 잠재성과 자발성을 끄집어내도록 돕는 교육적 기술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오늘도 교실에서 고군분투하며 ‘담임은 어떤 교사가 되어야 하는가?’를 묻는 모든 교사에게 이 책을 권한다. ‘담임’으로서 첫걸음을 떼기가 두려운 초임 교사들에게도, 한 걸음 더 나아가기를 원하는 경력 교사들에게도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신학기 준비부터 학급 행사까지
일 년 학급경영의 모든 것

여섯 걸음의 여정으로 이어지는 이 책은 먼저 1~4부에 걸쳐 일 년간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교실을 만드는 데 필요한 학급경영 기술을 들여다본다. 현직 교사인 두 저자가 직접 만나고 겪은 다양한 학생과 학급의 이야기가 생생하게 펼쳐진다. 실제 학급경영에 적용하여 좋은 결과를 끌어낸 여러 가지 아이디어와 자료도 풍부하게 제공한다.

1부 ‘첫걸음을 함께 내딛다’에서는 학기 초 안정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노하우와 사례를 소개한다. 3월 좌석 배치와 학급 대표 선출, 학생 정보 관리 같은 필수 업무에 대한 조언을 비롯해 조회·종례 시간을 활용해 하루를 좀 더 특별하게 만드는 방법과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학급 규칙이나 제도를 운용하도록 이끄는 방법을 살펴본다.

2부 ‘소통으로 발걸음을 맞추다’에서는 담임 혼자 헌신하기보다 교사와 학생이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쌍방향의 교실 문화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교사와 학생이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공유할 때 활용할 수 있는 ‘학급 게시판을 통한 생각 나눔’, ‘멘토-멘티 활동’. ‘학급 회의와 학급 대표단 활용하기’, ‘생활 일기장이나 온라인 이벤트를 통한 글쓰기’ 등 다양한 소통 방법을 들여다볼 수 있다.

3부 ‘마음을 나누고 서로의 디딤돌이 되다’에서는 학급의 공동체 감수성을 높이는 학급 행사와 진행 방법을 구체적으로 만나 본다. 초임 교사도 쉽게 시도할 수 있는 행사부터 우리 반만의 색깔을 덧입힌 행사, 사전 준비와 추진력이 필요한 교외 행사, 목적의식적이고 교육적인 행사까지 단계별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학급 행사 사례와 진행 방법을 알아 간다.

4부 ‘갈등을 딛고 성장하다’에서는 교실 안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극복하는 방법을 다룬다. 예컨대 자기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도록 돕는 감정 카드를 활용하는 상담이나 모둠 상담이 갈등의 씨앗을 없애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 교사와 학생이 흔히 나누는 대화 예시를 함께 살펴보고 일상적인 갈등 상황에 대처하는 법을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학교 폭력이 일어났을 때 갈등을 조정하기 위해 담임이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도 안내한다.


혼자가 아니라
함께 걷는 담임의 길

끝없는 배움과 성장은 교직의 본질과 뗄 수 없는 책무이다. 하지만 개인이 혼자 이룰 수 없는 일이기에 교사에게는 도움을 주고받으며 더불어 성장하는 교육 파트너와 공동체가 필요하다. 5~6부는 학부모, 동료 교사와 함께 성장하며 동행하는 길을 안내한다.

5부 ‘학부모, 교사와 손을 맞잡고 성장하다’에서는 학부모를 담임교사의 건강한 교육 파트너로 이끄는 방법을 소개한다. 학부모 총회와 학부모 자원 활동 등을 진행할 때 어떻게 준비하고 임하면 좋을지 조언하고, 한 달에 한 번씩 학부모에게 보내는 실제 ‘담임 편지’글과 학부모의 답장을 상세히 들여다보며 교사와 학부모의 소통이 빚어내는 변화를 짚어 본다.

6부 ‘담임의 길을 함께 걷다’에서는 실제로 저자들이 활동한 학급경영 모임 사례를 바탕으로 교사 공동체를 유지하고 성장시키는 법을 모색한다. 이때 학급경영 모임에서 기획하고 진행한 프로그램의 진화를 살펴보며 공동체 안에서의 역할과 책임 분배의 중요성을 되짚어 본다. 같은 학년을 맡은 담임 간에 소통하는 ‘학년 협의회’에 관한 이야기 역시 교사 공동체의 의미와 효과를 실감하게 한다.
타인의 학급에 현미경을 들이대는 경험 속에서 자신을 마주하고, 부단한 관찰과 그때마다 느끼는 통증을 견디면서 비로소 자기만의 길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새 학기를 맞거나 혹은 문득 길을 잃었을 때 이 책이 상처받지 않고 행복한 담임으로 서게 하는 나침반이 되어 줄 것이라 믿는다.
- ‘프롤로그’ 중에서

이 책을 읽는 교사들이 학급경영에 필요한 정보를 얻는 데 그치지 않고, 학생과 교사 사이 또는 교사와 교사 사이에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를 이루어 나가기를 기대한다. 그렇게 차근차근 가능성을 열어 가다 보면 저마다 서 있는 교실 현장에서, 더 나아가 교사로서의 삶에서 일어나는 멋진 변화를 맞닥뜨릴 수 있을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 일 년의 항해를 시작하는 모든 담임에게

1부. 첫걸음을 함께 내딛다

1. 함께 그리는 첫 스케치
2월, 떨림으로 준비하는 첫 만남
학생의, 학생에 의한, 학생을 위한 학급 대표 선출
학기 초 효과적인 상담 비법
배려하고 존중하는 학급 분위기

2. 함께 완성하는 하루
활기차게 하루를 여는 아침 풍경
유쾌하게 하루를 마무리하는 종례 시간
명랑하게 한목소리로 마무리 인사

3. 함께 만드는 우리 반 울타리
안정감, 학생 성장의 발판
교사 벌점제, 교사 권위에 도전하라
교실 환경 관리, 튼튼한 울타리의 기본
상벌점은 NO 아봉은 OK
하나하나가 씨앗이 되는 1인 1역

2부. 소통으로 발걸음을 맞추다

1. 학급경영은 처음이라
흔들리는 교사, 다시 서는 교사
교사가 쉽게 빠지는 유혹
100개의 교실, 100명의 담임교사
1만 시간의 법칙

2. 긍정과 소통을 더하는 교실
내면의 긍정성을 끌어올리는 고백
마음과 마음을 잇는 연결 고리
학급과 학교를 연결하는 목소리

3. 생각을 키우고 마음을 나누는 교실
학교생활을 돌아보는 생활 일기장
생각을 길어 올리는 온라인 이벤트
학교생활을 기록하고 나누는 글쓰기

3부. 마음을 나누고 서로의 디딤돌이 되다

1. 공동체 교실을 위한 준비
제각각인 아이들을 하나의 공동체로
잘 뽑은 모둠짱, 열 회장 안 부럽다
‘우리’라는 즐거운 자각, 학급 행사

2. 단계별로 만들어 가는 학급 행사
Level 1. 누구나 할 수 있는 만만한 학급 행사
Level 2. 우리 반만의 양념을 더하는 학급 행사
Level 3. 사전 준비와 추진력이 필요한 학급 행사
Level 4. 목적의식적이고 교육적인 학급 행사

3. 학급 행사 A to Z
학급 행사의 진행 절차
기획, 시작이 반이다
계획, 차근차근 꼼꼼한 준비와 알림
진행, 서로에게 몰입하고 즐기는 시간
정리, 의미를 되새기고 성장을 돌아보는 시간

4. 학급에 일어나는 변화
공감과 배려의 감수성에 물들다
공감과 배려, 교실을 넘어 사회로

4부. 갈등을 딛고 성장하다

1. 아이들과 함께 겪는 성장통
만남의 경계에서 꽃이 핀다
마음 열기, 학급 성장의 시작
모둠 상담이 발휘하는 힘

2. 일상에서 찾는 관계의 실마리
일상 속 대화와 행동 점검
일상적인 갈등 상황 대처하기

3. 평화와 협력을 배우는 학급
평화를 배우는 시간
협력을 만드는 공간
갈등 후 회복을 위한 노력

5부. 학부모, 교사와 손을 맞잡고 성장하다

1. 학부모와 건강한 관계 맺기
담임교사의 시간을 알리는 자석 시간표
성장하는 부모 되기, 학부모 총회
의미를 부여하고 감사 표현하기

2. 담임 편지, 학부모가 달라졌어요
학부모에게 쓴 편지
메아리가 되어 돌아온 편지
오래전 학부모에게서 날아든 편지

3. 학부모와 교감하는 학급 행사
학부모의 마음을 움직이는 학급 행사
학부모, 교사에게 희망이 되다

6부. 담임의 길을 함께 걷다

1. 왜 교사 학습 공동체인가?
교사라는 직업의 안정성?
배움과 나눔의 학교

2. 더불어 배우는 기쁨, 함께하는 학급경영
다양한 교사 공동체가 살아 숨 쉬는 학교
하필 4시 반에 모이는 이유
혼자가 아니라 더불어 걷기
교사 공동체를 유지하는 힘
학년 협의회 제대로 활용하기

3. 건강한 교직 문화를 위해 한 걸음
학교 문화를 공동체 문화로
교사 공동체의 회복
공유를 넘어 착한 순환으로
길 찾는 교사만이 희망이다

4. 세상의 모든 신규 교사에게
신규 교사들의 첫해에 관한 이야기
짧은 소설, 나는 너고 너는 나다

에필로그 | 먼지와 푸른 종이의 경계에서

책 소개

매일 수십 명의 학생을 마주하며 일 년간 학급을 이끌어야 하는 ‘담임’은 이제 막 교직에 들어선 초임 교사는 물론 경력 교사조차 힘들어하는 자리이다. 학교와 교실 속 현실은 교육학책으로 익힌 이론과는 너무나 다르기 때문이다. 게다가 연일 쏟아지는 행정 업무는 교실과 학생을 알뜰히 살피고자 하는 담임교사의 의지를 쉽게 꺾고 만다. 현장에 필요한 소양과 기술을 준비하지 않은 채 교실에 들어섰다가는 된서리를 맞기 십상이다.

그렇다면 담임에게 필요한 소양과 기술은 무엇일까? 담임과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교실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신학기가 두렵지 않은 차근차근 학급경영』은 이 질문에 구체적이고 생생한 경험과 노하우로 답하는 책이다. 현직 교사이자 교사들의 멘토로 활동해 온 두 저자는 무조건적 헌신과 희생은 결코 담임의 역할도, ‘성장하는 교실’의 전제 조건도 아니라고 힘주어 말한다. 담임의 역할, 즉 학급경영은 전문적인 ‘배움’의 영역이며, 학생을 사랑하고 행복한 교사가 되는 일에도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담임으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학생들과 함께 성장하는 길에 차근차근 다가서도록 안내한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장위중학교 수석 교사. 걸은 만큼 길이 된다고 믿는다. 아이들 속에서 무럭무럭 크는 자신을 보며 ‘교사’라는 직업을 사랑하게 되었다. 교사를 교사이게 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은 ‘수업’이며, 그것은 오로지 삶에 기여할 때 의미 있다고 믿기에 ‘삶이 있는 수학 교육’을 오롯이 지향한다. 읽고, 쓰고, 걷고, 떠나고, 술 마시는 일을 즐기지만 아이들과 함께 있을 때 가장 ‘살아 있음’을 느낀다.
목록으로 돌아가기

상호 : (주)엔다스 / 대표 : 이선규 / 주소 : 서울시 금천구 가산로 9길 66 (가산동 더리즌밸리 지식산업센터) 206호 / 사업자번호 : 105-87-51751
전화 : 070-7860-1040~6 / 팩스 : 02-6442-5603 / E-mail : dailybook@dailybook.kr
Copyright EnDas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