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도서정보 > 국내도서

도서정보

마흔 살 습관수업

마흔 살 습관수업

  • 도서 주제철학
  • 제 목마흔 살 습관수업
  • 저 자사사키 쓰네오 지음
  • 출판사알투스
  • 출판일2019. 02. 20
  • ISBN9791186116296
  • 이용 대상일반
  • 가 격13,800 원
  • 수상 내역
  • 미디어
  • 기관 추천

도서 상세정보 바로가기

  • 도서 서평정보
  • 도서 목차정보
  • 도서 책소개
  • 도서 저자 및 역자소개

서평

30대까지는 재능으로 승부할 수 있지만
40대부터는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이 이긴다!
일본의 성공한 직장인의 대명사인 사사키 쓰네오가
자신의 인생을 걸고 증명해낸 성공의 비결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전 세계 리더들이 가장 많은 명언을 남긴 주제 중 하나는 ‘습관’이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인생의 두 번째 반평생은 첫 번째 반평생에서 생긴 습관으로 구성될 뿐’이라고 했고, 빌 게이츠는 자신의 성공 비결을 ‘다른 사람의 좋은 습관을 자신의 습관으로 만든 것’이라고 했다. 이 책의 저자 역시 40대 이후 닥친 고난을 극복하고, 일본의 성공한 직장인의 대명사가 된 이유로 ‘습관’을 꼽았으며, 이를 자신의 인생을 통해 증명해냈다.
간질환과 극심한 우울증에 시달리는 아내와 자폐증을 앓는 큰 아들을 비롯, 세 아이를 홀로 돌보면서도 일과 삶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습관을 실천해 40대 때 30대보다 더 큰 성장을 한 저자의 체험담은 학술논문과 데이터로 증명한 습관의 탁월함보다 더 큰 동기 부여가 되어준다. 특히 저자는 ‘30대까지는 재능으로 승부할 수 있지만, 마흔 살 이후의 인생은 습관이 결정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40대 이후에 겪는 위기와 변화는 재능만으로는 이겨낼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특정 행동이나 사고를 반복해서 습관화하면 어떤 상황에 처하든 타고난 재능 이상의 성장이 가능한, 즉 ‘습관이 운명을 결정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독자들은 사사키 쓰네오의 습관 수업을 통해 한 가지의 좋은 습관이 삶 전체를 바꾸는 놀라운 결과를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30대는 재능으로 승부할 수 있지만, 40대부터는 ‘습관’이 인생을 결정한다
저자는 30대 때 평범한 직장인이었다. 명문대를 졸업했지만 삼수 끝에 진학했고, 직장에서는 남들보다 성실했지만 특별한 재능으로 주목받지는 못했다. 하지만 그는 40대 이후 성공한 직장인의 대명사로서 남다른 커리어를 갖게 되었다. 입사 때 엘리트로 주목받던 동기들보다 먼저 임원으로 승진했으며, 제조업체 유통구조 대혁신과 초유의 글로벌사업 운영 등 수많은 대형 프로젝트를 단기간에 성공으로 이끌었다. 상사와의 불화로 좌천당한 자회사에서는 남다른 성과를 내 다시 본사의 요직으로 복귀했다. 이처럼 그가 40대 이후 본격적인 결실을 보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30대부터 다져온 ‘습관의 힘’ 때문이다. 재능이 성공의 중요한 밑거름이지만, 40대가 되면 좋은 습관이 뒷받침되지 않은 재능은 얕은 재주에 불과하다. 40대부터는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격차는 본격적으로 커진다. 재능만으로는 예측 불허의 변화와 난관을 극복해낼 수 없기 때문이다.

일, 가족, 돈, 건강 … 40대 이후 인생을 극적으로 바꾸는 습관 프로젝트
이 책은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저자가 가정의 불행과 직장의 불합리한 처우 등을 겪으면서도 일과 삶의 밸런스를 유지하고 ‘최단 시간’에 ‘최대 효과’를 내는 업무와 생활 습관을 만들어낸 과정을 담고 있다. 그래서 습관에 관한 학술적 지식이나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책보다 독자들에게 더 큰 동기 부여가 되어준다. 한창 일해야 하는 과장 시절, 그는 자폐증을 앓는 큰 아들과 어린 두 아이 그리고 간질환과 우울증으로 입원과 퇴원을 반복하던 아내를 혼자 돌봐야 했다. 가정과 직장생활을 병행하기 위해 당시 일본 직장인으로선 상상도 할 수 없는 정시 퇴근을 해야 하는 상황 속에서도 그는 탁월한 성과를 내며 엘리트 출신 동기들과도 격차를 벌리기 시작했다.
큰 난관 앞에서 저자가 가장 먼저 한 일은 삶과 일 곳곳에 숨은 ‘불필요한 것’을 찾아내 없애는 것이었다. 그 사소한 핵심 습관은 도저히 불가능할 것 같은 일도 가능하게 했다. 불필요한 것을 없애고 가장 중요한 것에만 몰입하자 일 ㆍ 가족 ㆍ 돈 ㆍ 건강 등 삶의 전반에 놀라운 결과를 일어난 것이다.

모든 것은 ‘습관’에서 시작하고, 모든 일의 결과도 ‘습관’에서 비롯된다
좋은 습관을 반복해 성공적인 경험을 쌓아나가는 것은 타고난 재능보다 인생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습관은 연쇄 반응을 일으켜 다른 좋은 습관을 이끌어내기 때문이다. 또한 한 가지 좋은 행동과 생각을 꾸준히 반복하면 일상의 나쁜 습관과 일을 방해하는 요소들까지 몰아낼 수 있다. 그런데 좋은 습관으로 남다른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장기비전, 중기과제, 단기계획’ 3가지 관점으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도 예측 불허의 난관은 마주하기 마련인데 단기계획에만 몰입한 사람은 위기 앞에 자포자기 상태에 빠지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러한 습관의 기적을 자신의 인생 전부를 걸고 증명해냈고, 이 책에 그 내용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열심히 살아도 삶은 나아지지 않고 예기치 못한 역경은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 특히 일본처럼 저성장 국면에 들어선 우리나라의 직장인들에게 사사키 쓰네오의 경험담은 그 어떤 명사의 조언보다 더 큰 위안과 삶의 지침이 될 것이다.

목차

저자의 말
마흔이 되면 십 년이 일 년처럼 빠르게 지나간다
후회 없는 40대를 위해 ‘마흔 살 습관’을 미리 다져라

1장 좋은 습관을 가지는 습관
40대가 되면 사람을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이 돼라
40대부터는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이 이긴다
40대의 습관으로 나머지 인생이 달라진다
일관된 말과 행동을 하고 있는지 점검하라
충분히 생각하되 빠르게 실행하라

2장 자기계발 습관
취미를 갖는 습관이 왜 중요한가
가끔은 문화 유적지를 찾아가보자
나침반이 되어줄 나만의 인생 책을 가져라
한번씩 생활 습관 전반을 재검토하라
주변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습관이 있는가
40대 인간관계가 20년 뒤 나를 결정한다

3장 돈 관리 습관
좋아하는 일에 돈을 쓰면 유익한 소비가 된다
어떻게 돈을 쓸지 생각하는 것도 저축이다
부부는 가계 관리부터 머리를 맞대야 한다

4장 미래 예측 습관
40대는 자율과 자립을 실천해야 한다
부하직원의 습관에 대해서도 고민하라
업무 능력만큼이나 교양도 중요하다
이직 가능한 스킬을 닦으면 이직할 필요가 없다
업계의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라

5장 전략적 사고 습관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과감히 지원하라
불필요한 일은 싹둑 잘라내라
절대로 무작정 열심히 할 필요는 없다
숫자 감각을 익히면 업무의 질이 높아진다

6장 자기 성장 습관
회사 안에서 인정받는 것이 우선이다
능력보다 호불호에서 갈린다는 것을 유념하라
타 부서 직원이 부러워하는 팀장이 되자
한 단계 높은 관점에서 바라보는 습관을 가져라
어떤 상대든 ‘존칭’을 붙여서 불러라

7장 도전하는 습관
현업에만 매달리지 말고 새로운 일을 시도하라
스페셜리스트인지 제너럴리스트인지 생각하면서 일하라
속사정을 파악하면 두려워할 일은 없다

8장 인내하는 습관
‘회사원으로 살아남겠다’는 각오를 하면 참지 못할 일이 없다
세상에 고민 없는 사람은 없다는 것을 명심하라
시시때때로 장기적 관점으로 생각하라
미움받는 것을 겁내지 않되 신뢰를 잃지는 마라
좌절을 도약의 기회로 삼아라
일상적인 회의를 일상적이지 않게 하라
편이 갈릴 때는 소신을 가져라

책 소개

40대 이후 닥친 고난을 극복하고, 일본의 성공한 직장인의 대명사가 된 사사키 쓰네오의 『마흔 살 습관수업』. 명문대를 졸업했지만 삼수 끝에 진학했고, 직장에서는 남들보다 성실했지만 특별한 재능으로 주목받지는 못했던 저자는 40대 이후 성공한 직장인의 대명사로서 남다른 커리어를 갖게 되었다. 입사 때 엘리트로 주목받던 동기들보다 먼저 임원으로 승진했으며, 제조업체 유통구조 대혁신과 초유의 글로벌사업 운영 등 수많은 대형 프로젝트를 단기간에 성공으로 이끌었다.

한창 일해야 하는 과장 시절, 그는 자폐증을 앓는 큰 아들과 어린 두 아이 그리고 간질환과 우울증으로 입원과 퇴원을 반복하던 아내를 혼자 돌봐야 했다. 가정과 직장생활을 병행하기 위해 당시 일본 직장인으로선 상상도 할 수 없는 정시 퇴근을 해야 하는 상황 속에서 저자가 가장 먼저 한 일은 삶과 일 곳곳에 숨은 ‘불필요한 것’을 찾아내 없애는 것이었다. 그 사소한 핵심 습관은 도저히 불가능할 것 같은 일도 가능하게 했다.

저자는 30대까지는 재능으로 승부할 수 있지만, 40대 이후의 인생은 습관이 결정한다고 강조한다. 재능이 성공의 중요한 밑거름이지만 재능만으로는 예측 불허의 변화와 난관을 극복해낼 수 없기 때문에 40대부터는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격차는 본격적으로 커진다고 이야기하면서 한 가지의 좋은 습관이 삶 전체를 바꾸는 놀라운 결과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일본에서 ‘워라밸(Work-Life Balance)’의 상징적인 존재이다.
젊은 날 일본 첨단기업의 시초였던 (주)도레이에 입사했다.
자폐증을 앓는 큰 아들과 간 질환 및 우울증을 앓는
아내를 돌보며 일본 경제의 성장기와 침체기를 그 누구보다 열심히 살아냈다.

성공한 직장인으로, 훌륭한 가장으로, 존경받는 사업가로서
특히 일본의 직장인들에게 많은 영감과 통찰을 제시한 훌륭한 저자이다.
그는 좋은 습관을 지키고 점검하는 것만이 후회 없는
인생을 만들어가는 최고의 비결임을 자신의 삶으로 증명해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책임과 의무가 막중해지기 시작하는
마흔 살 무렵에 자신의 습관을 점검하고 바로잡는 것으로
마흔 이후의 인생을 극적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있다.

1944년 일본 아키타 시 출생. 도쿄대학교 경제학부 졸업. ㈜도레이에 입사 후, 입사 동기 중 가장 먼저 이사로 승진했다. 동사의 경영연구소 소장과 경영연구소 특별고문, 오사카대학 객원교수 등을 역임했다. 현재 ㈜사사키 쓰네오 매니지먼트?리서치의 대표이사다. 저서로는『일과 인생의 기본기』『빅 트리』『그래, 자네가 과장이 됐군!』『일하는 당신에게 선물하는 25가지 말』등이 있다.
목록으로 돌아가기

상호 : (주)엔다스 / 대표 : 이선규 / 주소 :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219-8 세일로빌딩c동 3층 / 사업자번호 : 105-87-51751
전화 : 070-7860-1040~6 / 팩스 : 02-6442-5603 / E-mail : dailybook@dailybook.kr
Copyright EnDas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