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도서정보 > 국내도서

도서정보

You Know? 시장경제가 뭐지!

You Know? 시장경제가 뭐지!

  • 도서 주제사회과학
  • 제 목You Know? 시장경제가 뭐지!
  • 저 자채화영 지음
  • 출판사북네스트
  • 출판일2019. 02. 25
  • ISBN9788993409284
  • 이용 대상아동
  • 가 격13,000 원
  • 수상 내역
  • 미디어
  • 기관 추천

도서 상세정보 바로가기

  • 도서 서평정보
  • 도서 목차정보
  • 도서 책소개
  • 도서 저자 및 역자소개

서평

경제면 경제지 왜 시장경제일까?
경제는 세상을 경영해 백성을 구한다는 ‘경세제민(經世濟民)’이라는 한자어에서 나온 말이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돈을 벌고 쓰는 활동, 그리고 그것을 둘러싼 질서, 제도 모두를 아우르는 말로 통용된다.
그 안에서 사람들은 일을 통해 돈을 벌고 소비하며 저마다의 삶을 펼쳐 간다. 기업들도 다르지 않아서 생산과 유통, 경쟁을 통해 수익을 올리며 구성원들이 살아갈 수 있게 한다.
이러한 과정을 생산-분배(소득)-소비라 하는데, 크게 보면 모두 ‘시장’이라는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여기서 시장은 단지 마켓만이 아니라 거래가 형성되는 모든 곳을 뜻한다.
이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경제를 ‘시장경제’라고 하는데, 이 책 주니어경제 제3편 《You Know? 시장경제가 뭐지!》가 펼치는 이야기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시장의 탄생과 시장경제의 여러 모습, 물품 값이 정해지는 원리, 유통과 마케팅, 서비스 산업, 공정거래, 그리고 제4차 산업혁명과 함께 등장할 미래 시장까지 시장경제의 이모저모를 주니어 눈높이로 담아냈다. 초등 고학년에서 중학생(어린이경제~청소년경제)까지를 독자층으로 시장경제에 대한 이해를 불쑥 키워줄 책이다.

독자들을 배려하는 맞춤형 구성
주니어경제 도서답게 어린 독자들을 배려하는 구성과 편집도 눈에 띈다. 각 장마다 다양한 생활 속 경제상황과 연계시킨 미니동화를 넣어 흥미 있게 본문으로 이끈다.
생산자와 유통 상인의 관계, 엄마와 딸이 함께하는 쇼핑을 통해 배우는 수요와 공급,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물건 값이 다른 이유 등 미니동화가 17개 이야기 전편에 들어 있다.
또, 17개의 본문 끝마다 1쪽짜리 핵심요약 만화를 배치했다. 각 본문을 재치 넘치는 그림과 지문으로 요약한 것으로, 아이들의 기억에 오래 남을 구성이다.
이에 더해 시장경제의 다양한 현장 모습을 담은 사진자료와 도표를 실어 이해를 돕는다.

경제는 나이 따라 저절로 알게 되는 게 아니다
경제를 알든 모르든 현대인은 어려서부터 경제 현장 속에서 산다. 수일이 멀다하고 누구와 돈을 주고받고 소비를 한다. 그러면서도 경제 이야기는 어려워한다. 하지만 경제지식을 전문가용, 생활용으로 나누어 생각하면 알아야 할 레벨이 대략 보인다.

문제는 경제개념이 나이 따라 저절로 얻어지는 건 아니라는 점이다. 그러다보니 성인 중에도 경제개념이 약하고 셈이 흐린 사람이 많다.
장기적인 자금 계획을 못 세우거나 유리한 제도를 활용하지 못하거나 터무니없는 투자를 했다가 손해를 보는 것이 그런 모습이다. 또 구체적인 계획 없이 돈을 빌렸다가 신용불량자가 되고 습관적으로 주변에 금전적인 폐를 끼치는 사람도 적지 않다.

대개는 성장 과정에 스스로 금전 관리를 해본 경험이 얕고 경제개념을 익히지 못해 그 무심함이 성인이 되어서까지 이어진 경우다. 그래서 어리더라도 스스로 용돈을 관리하게 하고 생활과 연계되는 경제지식 정도는 가르치는 게 중요하다.

시장경제 이야기를 하나의 책에 담았다
“주니어경제 시리즈”는 10대에게 경제에 대한 지식과 지혜를 주는 탁월한 책이다. 이번 책 《You Know? 시장경제가 뭐지!》는 경제의 실제 현장인 ‘시장경제’에 대해 알게 한다.
경제면 경제지 왜 시장경제인지에서부터 출발해 시장의 원리, 유통, 시장경제와 계획경제의 차이, 큰 정부 작은 정부 등을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들려준다.

또, 자유경쟁을 바탕으로 하는 시장경제라 하여 부자나 힘센 기업이 일방적으로 시장을 주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가르친다. 이익단체의 필요성과 문제점, 경제적 약자에게도 기회를 주는 공정거래, 기부를 통해 이익을 나누는 따뜻한 경제 등 시장경제를 지키는 법에 대한 설명이 그런 것들이다.

내용 구성도 흥미롭다. 각 장마다 미니동화를 앞세워 딱딱할 수 있는 소재에 재미를 불어넣었고, 만화를 통한 요약으로 각 장의 핵심을 한 번 더 새길 수 있게 했다.
자칫 어려울 수 있을 ‘시장경제’에 대해 아이들이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꾸몄다는 점에서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목차

제1장 - 이래서 시장경제야
1. 시장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2. 경제면 경제지 왜 시장경제?
3. 시장경제 반대쪽엔 계획경제가 있어요
4. 보이지 않는 손이 가격을 결정한다고?
5. 한라봉 사러 제주도까지 안 가도 돼!

제2장 - 시장의 여러 얼굴
6. 백화점은 왜 비쌀까?
7. 대형 마트는 어떻게 해서 쌀까?
8. 온라인 쇼핑몰도 시장이야!
9. 마케팅으로 소비자를 잡아라
10. 기업끼리도 거래를 한다고?
11. 시장경제의 꽃, 서비스 산업
12. 제4차 산업혁명! 또 다른 시장이 열릴 거야

제3장 - 시장경제를 지키려면!
13. 빵 하나에 1,000억 마르크?
14. 공공이익과 내 이익 사이!
15. 큰 정부는 뭐고, 작은 정부는 뭐야?
16. 경제에도 심판이 있다고?
17. 따뜻한 경제가 세상을 바꾼다

책 소개

자녀에게 경제를 가르쳐 주세요
현대경제는 과거처럼 단순하지 않아서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현상을 만든다. ‘성인이 되면 알게 되겠지’ 할 수만은 없는 시대인 것이다. 그런 때문에 학교에서도 경제 관련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경제지식을 아이들 수준에 맞춰 가르치기 쉽지 않고 권장할 만한 책도 생각보다 많지 않다. 북네스트의 “주니어경제 시리즈”는 이런 필요성에 기획한 초등 고학년, 주니어용 경제 도서다. 12~14세의 눈높이에 맞춰 경제개념을 이해시키고 세상에서 일어나는 여러 경제현상이 우리 생활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쉽게 설명한다.
“주니어경제 시리즈”는 총 3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번에 나온 《You Know? 시장경제가 뭐지!》는 제1편 《You Know? 생활의 기본 - 화폐, 돈》, 제2편 《You Know? 궁금해요 세금과 나라 살림》에 이은 세 번째 책이다.
전체 3개의 Part[이래서 시장경제야 / 시장의 여러 얼굴 / 시장경제를 지키려면!] 아래 총 17개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채화영 아동서 전문작가가 집필했고 박상수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가 감수했다.

저자 및 역자 소개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하고, 아이들이 꿈꾸는 세상을 만들고 싶어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와 어린이책을 쓰는 작가가 되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게임보다 더 재미있는 게 어디 있어!!》, 《왜 왕따 시키면 안 되나요?》, 《왜 성을 함부로 하면 안 되나요?》, 《존댓말을 잡아라》, 《스마트폰 사용설명서》 등이 있습니다.
이번 책은 시장경제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경제면 경제지 왜 시장경제일까’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시장의 탄생과 시장경제의 여러 모습, 물품 값이 정해지는 원리, 유통과 마케팅, 서비스 산업, 그리고 제4차 산업혁명과 함께 등장할 미래 시장까지 시장경제의 이모저모를 주니어경제 독자층에 맞춰 담아냈습니다.
목록으로 돌아가기

상호 : (주)엔다스 / 대표 : 이선규 / 주소 : 서울시 금천구 가산로 9길 66 (가산동 더리즌밸리 지식산업센터) 206호 / 사업자번호 : 105-87-51751
전화 : 070-7860-1040~6 / 팩스 : 02-6442-5603 / E-mail : dailybook@dailybook.kr
Copyright EnDas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