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신간도서 > 국내도서

신간도서

MK에디션 실전 ESG 경영

MK에디션 실전 ESG 경영

  • 도서 주제사회과학
  • 제 목MK에디션 실전 ESG 경영
  • 저 자법무법인 화우 ESG 센터
  • 출판사매경출판
  • 출판일2023. 07. 03
  • ISBN9791164845859
  • 이용 대상일반
  • 가 격20,000 원
  • 수상 내역
  • 미디어
  • 기관 추천

도서 상세정보 바로가기

  • 도서 서평정보
  • 도서 목차정보
  • 도서 책소개
  • 도서 저자 및 역자소개

서평

위기는 곧 기회다.
뉴노멀이 된 최신 ESG 규범을 분석하고 전략적으로 대응한다.

자율에서 규제로 바뀐 ESG 규범에 대비하라

전 세계가 기후변화를 비롯한 환경 문제, 사회 문제와 씨름하면서 ESG와 지속가능성은 글로벌 경제의 핵심 화두가 됐다. 비즈니스 세계에서도 자발적으로 이행돼 온 ESG가 규범화 영역으로 확대되며 경영의 현실적인 핵심 리스크 요소로 자리 잡았다.

Section 1과 2에서는 ESG가 점차 규범화되어 가고 있는 맥락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각 기업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꼭 알아야 할 주요 이슈는 무엇이 있는지 등의 동향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였다. 특히 법률 전문가들의 도움으로 쉽게 접하기 어려운 국내외 규범화 이슈를 가급적 쉽게 풀어내려 노력하였고, 경영진과 실무진이 우리 기업이 직면한 현실적 ESG 리스크가 무엇이고 어떻게 추진해야 하는지 참고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ESG의 규범화가 현실이 된 지금, 관련 규제에서 요구하는 기업 ESG 경영이 어떤 모습인지 명확하게 이해하고 우리 기업에 적용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기업의 현실적인 대응 우선순위라 할 수 있다. 기업은 업종, 제품, 규모, 소재지 및 판매 지역에 따라 경영에 필수적인 ESG 요소를 식별하고 이를 점진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특히 규범화 요소를 기민하게 파악하고 그에 대한 대응을 체계적으로 해 나갈 필요가 있다.

법무법인 화우 ESG센터는 이러한 기업의 어려움을 이해해 ESG 규범화 동향의 전반을 조망하고 기업의 실질적인 안내서로 활용 가능한 내용을 담았다.

태풍의 눈, 공급망 실사 규제
새롭게 부상하는 최신 ESG 규제 이슈의 핵심

공급망 실사 규제는 최신의 ESG 이슈 중 결코 가볍게 넘길 수 없는 태풍의 눈이다. 1996년 나이키 아동노동 파문으로 공급망 실사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EU의 공급망 실사 지침’이 제시되었고, 이를 정점으로 의무로 변화하고 있다.

Section 3에서는 EU 공급망 실사법에 대해 좀더 상세한 소개와 글로벌 기업 사례를 통해 기업이 실무에 바로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기업들이 ESG 규제에 대응하는 측면에서 공급망 내 협력사의 인권과 환경 관리가 핵심 리스크로 부상하고 있다. 미국의 애플, 포드, 인텔, GM 등과 한국의 대기업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자동차, LG전자 등은 공급망 ESG 진단 및 실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우리 기업들은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규제 대응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콕콕 집어주는 산업별 주요 ESG 이슈
분야별 리스크를 분석하고 대응 전략의 로드맵을 수립하라

Section 4에서는 기존 화우 ESG 센터에서 시리즈물로 발간되었던 산업별 ESG 주요 이슈에 대한 뉴스레터의 핵심 내용을 보강하여 산업별 기업들이 주요하게 참고할 수 있는 ESG 이슈를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우수 사례를 덧붙였다. 각 산업별 기업들은 분야별 ESG 이슈에 맞춰 리스크를 분석하고 대응 전략에 대한 로드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식음료 산업은 농업, 포장, 물류, 소매, 접객업 등 전후방 가치사슬로 연결되어 있다. 공급망과 제조 과정, 포장재의 환경 영향 등 결코 ESG와 떨어질 수 없어 안전 규정, 노동법, 지속가능성 등 국제 규정과 표준 동향을 주목해야 한다.

ICT 서비스 산업은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사이버 보안 관련 규제에 대응하여야 한다. 특히 ICT 서비스 산업은 다양한 분야에 필수 요소인 만큼 환경적, 사회적 영향력도 증가하고 잇으며 따라서 데이터센터의 탄소 중립, 수자원 관리 등에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이외에도 전기ㆍ전자ㆍ반도체에 해당하는 ICT 산업,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산업, 화학 및 소재 산업, 헬스케어 산업, 금융 산업, 에너지 산업, 숙박ㆍ레저 산업, 건설 산업, 패션 산업 등의

목차

머리말 / 뉴노멀이 된 ESG

Sention 1 : ESG, 자율에서 규제로
1. 알고 보면 쉬운 ESG
2. ESG, 이제는 자발적 규범이 아니라 법과 규제
3. ESG 규범화 시대···기업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Sention 2 : 꼭 알아두자, 실전 E·S·G
1. ESG가 중요한 이유···비재무 정보의 공시 의무화
2. '무늬만 ESG' 그린워싱···이젠 규제 대상
3. ESG의 숨은 난제, 공급망 관리
4. 인권경영도 ESG의 핵심 요소
5. 새롭고 강력한 수입규제, 탄소국경세
6. 탄소중립을 위한 판단 기준, 녹색분류체계(Green Taxonomy)
7. 녹색 산업의 돈줄, ESG 금융
8. 분쟁의 대상이 된 ESG
9. 기업 경영의 핵심 리스크가 된 준법경영
10. ESG 경영과 반부패
11. 거버넌스 건전성, 기업 지배구조 보고서로 투명하게 알려야
12. 유럽은 온라인 플랫폼 기업에 사회적 책임 요구
13. 날로 강화되는 EU의 친환경 규제

Section 3 : 태풍의 눈, 공급망 실사 규제
1. 글로벌 공급망 실사 규제 영향 및 대응 범위
2. 기업의 시급한 규제 대응 전략 수립
3. 부정적 영향을 예방·완화 그리고 종료하는 방법
4. 공급망 이해관계자의 고충 처리 채널 구축
5. EU 공급망 실사는 위기 아닌 기회

Sention 4 : 산업별 주요 ESG 이슈
1. 식음료 산업
2. ICT서비스 산업
3. ICT 산업
4.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산업
5. 화학 및 소재 산업
6. 헬스케어 산업
7. 금융 산업
8. 에너지 산업
9. 숙박·레저 산업
10. 건설 산업
11. 패션 산업

화우 Specialist / 책을 만든 사람들

참고문헌

책 소개

대한민국 최고의 전문가, 법무법인 화우 ESG 센터에서 분석한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ESG 규범화 이슈 실전 대응 전략
ESG는 이제 글로벌 경제의 핵심 화두가 되었다. 비즈니스 세계에서도 자발적으로 이행되어 온 ESG가 규범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따라서 ESG는 경영의 핵심 리스크가 돼버렸다.
기업으로서는 ESG를 어찌해야 할지 두렵고 막막하다. 각종 권고를 그대로 따르는 건 불가능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당장 거래가 끊기고, 각종 규제에 부딪혀 기업 경쟁력이 하락한다.

장기적으로 ESG를 경영에 내재화하지 못하면 기업은 시장에서 외면당하고 도태될 수 있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ESG 이슈들과 씨름하는 동시에 혁신과 성장의 촉매제로 활용해야 한다. ESG는 이제 리스크이자 위기로 다가온다. 기업들은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

법무법인 화우의 ESG 센터에서 활약하고 있는 전문 변호사들이 그 길을 제시하고자 도서로 출간했다.
'실전 ESG 경영'은 기업들이 규제로 변모하고 있는 ESG의 긍정적 영향을 극대화해 사랑받는 기업, 오래 번창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는 지식과 노하우, 인사이트를 담았다.

저자 및 역자 소개

▶ 저자 법무법인 화우 ESG 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상호 : (주)엔다스 / 대표 : 이선규 / 주소 : 서울시 금천구 가산로 9길 66 (가산동 더리즌밸리 지식산업센터) 206호 / 사업자번호 : 105-87-51751
전화 : 070-7860-1040~6 / 팩스 : 02-6442-5603 / E-mail : dailybook@dailybook.kr
Copyright EnDas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