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신간도서 > 국내도서

신간도서

헤겔 예술철학 1826년 강의

헤겔 예술철학 1826년 강의

  • 도서 주제철학
  • 제 목헤겔 예술철학 1826년 강의
  • 저 자게오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
  • 출판사세창출판사
  • 출판일2023. 05. 22
  • ISBN9791166841651
  • 이용 대상일반
  • 가 격28,000 원
  • 수상 내역
  • 미디어
  • 기관 추천

도서 상세정보 바로가기

  • 도서 서평정보
  • 도서 목차정보
  • 도서 책소개
  • 도서 저자 및 역자소개

서평

헤겔 미학강의의 본래 모습을 담은
1826년 강의필기록의 섬세한 번역!

헤겔 철학은 정신현상학, 자연철학, 논리학, 철학백과, 법철학, 역사철학, 종교철학, 철학사, 예술철학을 아우르며 당대를 넘어 오늘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헤겔은 베를린대학 재직 시기인 1818-1831년에 철학에 대한 여러 강의들을 진행하였다. 그는 생전에 이 강의들을 책으로 출간하려고 계획했지만, 1831년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그의 사후에 지인과 제자들이 강의들을 깔끔히 손질하여 출간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렇게 출간된 이른바 헤겔의 법철학, 역사철학, 종교철학, 예술철학 강의 문헌에는 헤겔 사유의 변화와 발전의 궤적을 상세히 추적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그럼에도 이 발간본들은 헤겔 강의들의 원서로 후대에 전수되었을 뿐만 아니라 범세계적으로 확산, 수용되어 왔다.

반면 최근까지 발간이 이뤄지고 있는 미학강의 필기록들에는 헤겔이 강의에서 설명하고 강조한 바들이 생생하게 담겨 있다. 필기록들은 예술에 관한 헤겔 사유를 직접적으로 전달해 주므로, 헤겔 미학강의의 본래 모습을 담고 있는 새로운 원전으로서의 가치가 있다. 또한 다양한 연도의 강의필기록은 헤겔 사유의 발전과 변화를 추적할 수 있게 하며, 헤겔이 마지막 강의 때까지 고민하고 숙고한 바가 무엇인지를 시사한다. 이 책은 폰 데어 포르텐이 작성한 1826년 미학강의 필기록을 번역한 것으로, 헤겔 미학의 본래 모습을 추적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해 준다.

번역자인 권정임 강원대학교 미술학과 교수는 독일 보훔대학과 헤겔 아카이브, 하겐대학에서 안네마리 게트만-지페르트 교수의 지도 아래 여러 프로젝트에 공동연구자로 참여하였고, 하겐대학에서 헤겔 미학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헤겔에 관한 다수의 국내외 연구들이 있으며, 2004년에는 독일 주어캄프사의 1826년 헤겔 미학 강의필기록 편찬에도 참여하였다. 한국미학예술학회 회장 역임과 헤겔학회 편집위원 등의 활동을 통해 국내 미학, 예술학 발전에 힘쓰고 있다.

1826년 미학강의 필기록의 구성과 특징

헤겔은 베를린대학에서 1820/21, 1823, 1826, 1828/29년에 예술철학 내지 미학 강의를 했다. 즉 1826년 미학강의는 앞선 두 차례의 강의와 이후의 마지막 강의를 연결하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연도별 미학강의 필기록들을 통해서 변화하는 헤겔의 사유와 중점들을 알 수 있으므로, 1826년 미학강의는 예술작품에 대한 헤겔의 관점과 사유의 발전 과정을 살펴볼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자료로서 의미가 있다.

1826년 폰 데어 포르텐이 직접 받아쓴 필기록 원고에 따르면 헤겔은 1826년 여름학기에 ‘미학 또는 예술철학’이란 제목으로 4시간짜리 강의를 진행하였다. 직필본은 7권의 노트로 되어 있다. 강의는 시작 부분의 ‘도입부’, ‘분류’와 함께, 뒷부분의 본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일반부분’이며, 제2부는 ‘특수부분’이다. 제1부의 1장에는 A) ‘이념 일반과 이념상’, B) ‘예술미의 더 자세한 규정’이 포함되어 있다. 2장은 ‘미 일반이 현상하는 보편적 방식들 또는 미의 특수한 형식’에 관한 것인데, 1. 상징적 형식, 2. 고전적 형식, 3. 낭만적인 것으로 구분되어 있다. 제2부는 ‘특수부분’으로, 1. 건축, 2. 조각, 3. 회화, 4. 음악, 5. 시문학을 포함하고 있다.

1826년 미학강의의 가장 큰 특징은 이념, 이념상의 규정, 그리고 각 예술형식들에 관한 서술에서 동서고금의 다양한 문학작품들과 신화들을 인용하여 구체적인 사례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언급된 예시들은 풍부한 인륜적, 철학적 의미를 포함하며, 각 시대의 예술작품에 반영된 실체적 주관성 및 인륜성을 시사하므로 미학강의의 중요한 요소들이 된다. 또한 제시된 풍부한 예시들은 이전 강의들에 추가된 요소들도 많아 헤겔 사유를 더 잘 추적할 수 있게 한다. 헤겔 미학의 발전 과정을 고찰하고 그 진정한 의미를 찾는 독자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목차

책머리에
일러두기

헤겔 예술철학 1826년 강의

소개글
감사의 말
알림글

도입부
a. 예술철학에 대한 의구심
b. 예술의 내용 또는 궁극목적에 관한 여러 가지 상념들
a) 자연의 모방
b) 열정들의 환기
c) 도덕적 목적
d) 역사적인 것

분류
1. 일반부분
a. 미 이념 자체와 그것의 더 자세한 규정들
b. 그 형식들에서의 미 이념
2. 특수부분

제1부 또는 일반부분

제1장
I. 이념 일반과 이념상
1. 이념 일반
2. 이념상
II. 예술미의 더 자세한 규정
1. 그 객관성에서의 예술미: 우리는 예술미 그 자체, 예술미의 본질적 측면들을 점검해야만 한다
1) 형식적 개념
2) 행위
a. 특유의 자립성
b. 상황
a) 물리적인 것으로서의 충돌
b) 자연적인 것으로서의 충돌
c) 세 번째 모순, 자연이 된 불의
d) 인간 행위에 의한 충돌
c. 상황에 대한 반작용
3) 성격 또는 인간
4) 외적 규정성의 구체적인 것
2. 그 주관성에서의 예술미: 예술가 속에 있는 한에서의, 창조적 주체 속에 있는 그대로의, 그러니까 아직 나오지 않은 한에서의 예술작품

제2장: 미 일반이 현상하는 보편적 방식들 또는 미의 특수한 형식
I. 상징적 형식, 형태화
1. 배화교적 직관
2. 인도적 직관
a. 주관적 형태
b. 원초적 자연대상들을 의인화하기
c. 형상으로 나타난 사고
d. 순수한 사고의 출현
3. 이집트적 직관: 그 자체로서의 상징
4. 정신적인 것과 감각적인 것의 구분
a. 유대적 직관: 자연적인 것의 폄하
b. 오리엔트 범신론
c. 의미와 형태의 자유화
첫 번째 관계: 이솝 우화, 비유담, 교훈담
두 번째 관계: 수수께끼, 알레고리, 은유
부록
II. 고전적 형식, 형태화
III. 낭만적인 것
1. 자기 자신으로 있는 정신의 내면성
a. 그리스도의 역사
b. 고통을 통한 화해(마리아)
c. 공동체의 설립(순교자들, 성인전들, 기적들)
2. 개인들 내 정신성의 긍정적인 현재
a. 신적인 것의 세속적인 것으로의 이행
b. 사랑과 충성
c. 명예
d. 특유한 용맹성
3. 외적인 것 그 자체의 자유라는 추상적 형식주의
a. 형식적 성격
b. 행위와 사건
c. 산문적인 것과 유머러스한 것

제2부 또는 특수부분

I. 건축
1. 상징적 건축술
2. 고전적 건축술
3. 고딕 또는 게르만 건축술
II. 조각
1. 의복
2. 관념성과 개별성
3. 그리스 측면상
III. 회화
1. 대상들의 종류
2. 그룹 짓기 또는 구성
3. 채색
IV. 음악
1. 박자
2. 음조
3. 악기
4. 멜로디
V. 시문학
1. 원래 시적인 언어
2. 숙고된 시적 언어
3. 운율학적인 것
4. 시문학의 분류
a. 서사시
b. 서정시
c. 극
비극
희극

원주
옮긴이 해제
찾아보기
필자 소개

책 소개

“우리는 미의 철학에 어떻게 다가갈 수 있을까?”
독일 관념론의 거장 헤겔, 예술을 사유하다
체계적 예술규정으로서의 1826년 예술철학 강의
헤겔은 예술철학 강의에서 역사 속에 발전하는 정신, 스스로를 알아 가는 절대지가 예술이라는 직관적 영역에서 어떻게 현상하고 구체화되는지를 고찰하였다. 그는 강의의 서두에서 예술은 종교와 철학과 함께 절대정신의 영역에 속하며, 다른 분야와 동일하게 절대정신을 그 내용으로 다룬다고 명시한다. 이러한 예술에 대한 고찰, 특히 역사의 세 시기에 다양하게 전개된 예술에 대한 고찰은 정신의 발전을 이해하는 맥락에서 이뤄지므로 정신철학적이라고 할 수 있다.

헤겔은 1826년 여름학기에 ‘미학 또는 예술철학’이란 제목으로 4시간짜리 강의를 진행하였다. 본서에서 번역한 폰 데어 포르텐의 강의직필본 원고는 베를린 국립도서관에 프로이센 문화재로 소장되어 있다. 이념, 이념상의 규정, 그리고 각 예술형식들에 관한 서술에서 동서고금의 다양한 문학작품들과 신화들을 인용하여 구체적인 사례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언급된 예시들은 풍부한 인륜적, 철학적 의미를 포함하며, 각 시대의 예술작품에 반영된 실체적 주관성 및 인륜성을 시사하므로 미학강의의 중요한 요소들이 된다. 헤겔 미학의 발전과정을 고찰하고 그 진정한 의미를 찾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저자 및 역자 소개

▶ 저자 게오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

(Georg Wilhelm Friedrich Hegel, 1770-1831)

독일 관념론 철학자이다. 변증법적 사유운동을 원리로 하는 그의 사변철학은 인류에게 새로운 인식의 전환을 마련해 주었다. 초기 주요 저술로 『정신현상학(Phänomenologie des Geistes)』(1807), 『논리학(Logik)』(1816) 등이 있으며, 1818년 이후 베를린대학에서 논리학, 법철학, 역사철학, 종교철학, 철학사, 예술철학을 강의하였다. 그의 철학은 현대의 정치, 사회, 경제, 종교, 예술에 관한 이론들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오늘날 포스트모더니즘의 비판 대상이기도 하지만 이를 재반박하는 연구들이 이어지고 있으며, 미학의 영역에서는 A. 단토, S. 지젝, P. 드 만 등이 그들의 주요 개념 근거를 헤겔 철학에서 찾으면서 헤겔 사유의 현대적 의미를 확산시키고 있다.
목록으로 돌아가기

상호 : (주)엔다스 / 대표 : 이선규 / 주소 : 서울시 금천구 가산로 9길 66 (가산동 더리즌밸리 지식산업센터) 206호 / 사업자번호 : 105-87-51751
전화 : 070-7860-1040~6 / 팩스 : 02-6442-5603 / E-mail : dailybook@dailybook.kr
Copyright EnDas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