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신간도서 > 국내도서

신간도서

마음 장애인은 아닙니다

마음 장애인은 아닙니다

  • 도서 주제문학
  • 제 목마음 장애인은 아닙니다
  • 저 자이진행 지음
  • 출판사가갸날
  • 출판일2020. 06. 25
  • ISBN9791187949473
  • 이용 대상일반
  • 가 격13,800 원
  • 수상 내역
  • 미디어
  • 기관 추천

도서 상세정보 바로가기

  • 도서 서평정보
  • 도서 목차정보
  • 도서 책소개
  • 도서 저자 및 역자소개

서평

마음이 행복한 장애인 이진행의 가슴 따뜻한 이야기

“제게 장애는 인내이고, 선물이고, 극복해야 할 산입니다. 평생 짊어지고 가야 할 친구이기도 합니다. 장애는 아직도 많은 것을 주고 배우게 합니다. 정말 고마운 장애입니다.”
장애를 고마운 친구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그는 선천성 뇌성마비 장애인이다. 5살 때까지 바로서지도 못했고, 초등학교 2학년이 되어서야 삐뚤삐뚤 걸을 수 있었다. 말도 어눌하기 짝이 없어 그의 부모님조차 무슨 말인지 알아듣지 못했다. 자연히 또래의 놀림감이 되고, 사람들의 멸시와 따가운 눈총을 받으며 살았다. 견디기 힘들었고 세상을 원망도 많이 했다. 지금도 세상은 그에게 호의적이지 않다. 헬 수 없이 많은 곳에 이력서를 보냈지만 면접 기회조차 갖기 어려웠다. 편견으로 가득 찬 세상은 거대한 벽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더 이상 자신을 부끄러워하지 않기로 마음먹었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였다. 세상이 달리 보이기 시작하였다. 거짓말처럼 마음에 평화가 찾아왔다. 웃으며 살아가게 되었다. 장애는 불편할 뿐 불가능은 없다는 마음으로 누구보다 열심히 도전하는 삶을 살게 되었다. 수없이 넘어지며 온몸이 성한 데가 없을 만큼 걷기 연습에 매달리던 어린 시절처럼 그는 지금도 체력을 기르기 위해 꾸준히 운동한다. 등산도 다니고 래프팅에도 도전하였다. 장애인체육대회에 나가 메달도 땄다. 하루도 거르지 않고 발음 연습을 하고 독서를 하고 글을 쓴다. 장애를 이겨내기 위한 노력을 넘어 그는 보통사람이 범접하기 어려운 일을 해내는 중이다. 작은 개인사업을 하면서 책도 쓰고, 감독이 되어 영화도 찍었다. 숱한 모임에 열정적으로 참석하며 행복 바이러스를 퍼뜨린다. 사람들은 이구동성으로 그가 “장애를 극복하며 살아가는 모습을 보면 내가 가진 삶의 문제는 아무것도 아님을 알게 돼요. 너무 고마워요” 하며 감탄한다. 항상 웃으며 감사하는 그에게 뭐가 그리 감사하냐고 물으면, 그는 이렇게 대답한다. “살아 있는 것이 감사하죠.”
의지, 열정, 노력… 수많은 단어로 그를 표현할 수 있다. 하지만 ‘감사’라는 단어 하나로 자신을 표현하는 그를 보고 김형환 교수는 “그의 감사가 세상의 마음을 품는 하나의 외침이 되어 돌아왔다”고 표현한다. 그러면서 “우리가 원하는 세상은 바로 그의 꿈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힘주어 말한다. 작가, 영화감독, 1인사업가로서 1인다역을 해내고 있는 그는 장애인이라는 현계를 이겨내고 원망을 희망으로 바꾸는 희망 전도사이다. 마음에는 장애가 없다는 생각이 그를 움직이게 했다. 세상사람 가운데 마음 장애인이 많은 것을 그는 안타까워한다. 이진행의 삶 속에는 불편한 몸을 통해 얻어낸 깨달음의 지혜가 담겨 있다. 이 책은 낮은 목소리, 큰 울림으로 마음에 장애를 안고 살아가는 세상사람을 따뜻하게 껴안는 감사마스터 이진행의 세상과의 아름다운 동행 이야기다. 천하장사의 마음을 지닌 감사마스터 이진행이 세상을 향해 던지는 가슴 따뜻한 이야기다.

[들어가는 글]
입에 욕을 달고 사는 지인이 있었습니다. 그가 내뱉는 말은 언제나 비관적이고 부정적인 말뿐이었습니다.
“힘들어 죽겠어.”
“사는 게 정말 힘들어.”
“울고 싶어.”
“죽고 싶어.”
그런 그를 보면서도 충고의 말을 해줄 수 없었습니다. 저도 그렇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러고 보니 벌써 10년도 더 지난 일입니다. 그 지인은 이제 세상에 없습니다. 마음이 힘들어서 결국 유명을 달리하고 말았습니다. 그는 마음에 장애가 있었던 것입니다.
다들 힘들다고 합니다. 사람과의 관계가 힘들고 살아가는 것이 힘들다고 합니다. 그들에게는 아무런 신체 장애가 없습니다. 마음이 공허할 뿐입니다. 마음장애인인 것입니다.
발달장애인은 ‘같은 또래에 비하여 신체적 또는 정신적인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사람’을 가리킵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발달장애인을 정신장애인이라고 불렀습니다. 하지만 발달장애인들을 만나면 과연 그들이 정신장애인인가 하는 의구심이 듭니다. 단지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뿐, 그들 가운데는 머리가 똑똑한 이들이 많습니다. 몸에 장애가 있지만 항상 즐거워합니다. 마음에 장애가 있는 이들인지 믿기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오히려 마음이 아픈 이들이 정신장애인 아닐까요? 우울하고 불안한 증세를 보이는 이들이 점점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이들은 신체에 아무런 장애가 없습니다. 사람과의 관계로 인한 고통, 과중한 일, 불안한 미래가 마음에 장애를 만드는 것입니다. 쉼이 필요하고 따뜻한 위로의 말이 필요합니다.
저는 태어날 때부터 장애인이었습니다. 5살 때까지는 바로서기조차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마음만은 장애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다들 제게 이렇게 말합니다.
“진행씨는 마음이 고와.”
“정말 노력하는 열정이 넘치는 사람이야.”
저 역시 힘든 삶을 살아왔습니다. 사람들의 멸시와 따가운 눈총을 받으며 살았습니다. 처음에는 견디기 힘들었습니다. 세상을 원망도 많이 했습니다.
어느 날부터 더 이상 제 자신을 부끄러워하지 않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저를 받아들이기로 하였습니다. 세상이 달리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살아 있는 것에 감사하게 되었습니다. 웃으며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장애는 불편할 뿐, 불가능은 없습니다. 그래서 장애를 이겨내기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도전하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넘어져 온몸이 성한 데가 없을 만큼 걷기 연습에 매달렸습니다. 등산도 다니고 래프팅에도 도전하였습니다. 장애인체육대회에 나가 메달도 땄습니다.
장애는 제게 인내를 가르쳐준 고마운 친구입니다. 다른 사람들보다 오래 걸릴 뿐 한 걸음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는 중입니다. 지금도 저는 매일 발음 연습을 하고 체력을 기르기 위해 꾸준히 운동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일까요. 책도 쓰고 단편영화도 찍었습니다. 어눌한 발음이지만, 최고의 강사가 되겠다는 꿈도 놓지 않고 있습니다.
부모님을 비롯한 주위 사람들의 응원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아버지는 제게 “진행아, 고개 들어. 당당해라” 하며 세상에 똑바로 설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워주었습니다. 어머니의 헌신과 지인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진작 좌절했을지 모릅니다.
마음에는 장애가 없다는 생각이 저를 움직이게 했습니다. 매일 작은 것이라도 해나가는 즐거움이 소소한 행복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저는 마음만은 행복한 장애인입니다.
더 나아가 저는 ‘감사마스터’입니다. 항상 감사하며 사는 사람에게 마음장애는 없을 것입니다. 부끄럽지 않은 당당한 장애인으로 세상에 설 것입니다. 성공이 아닌 성장을 위해 나아갈 것입니다. 아무리 신체적으로 힘들어도 행진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항상 감사하는 삶을 살고 있는
감사마스터 이진행

목차

추천의 말
들어가는 글

제 1 장 장애를 바라보는 시선
1. 태어날 때부터 장애인
2. 온갖 병원을 전전하다
3. 휠체어에 앉다
4. 휠체어에서 벗어나다
5. 둘도 없는 부모님의 사랑
6. 나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
7. 시선을 두려워하지 말자

제 2 장 장애를 가진 자
1. 나는 왜 태어났는가
2.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3. 나에게 장애란 무엇인가
4. 나에게 인내란 무엇인가
5. 불합격과 12년의 끈기
6. 비정규직 순환
7. 자취생활 3년
8. 교회 중고등부 교사에 도전하다

제 3 장 몸이 아픈 건 현상일 뿐입니다
1. 장애인 체전
2. 금메달의 영광
3. 매일 맛보는 작은 성공
4. 장애인이기 전에 똑같은 한사람
5. 매일 하는 발음 연습
6. 하루 10분 운동
7. 공익 CF를 찍다
8. 15분 스피치
9. 첫 외부강의


제 4 장 인생은 진행형
1. 감사 인터뷰
2. 감사 콘서트를 열다
3. 50인 감사 이야기
4. 장애를 극복하다
5. 내 이름은 이진행, 앞으로 진행
6. 도전하는 자의 승리
7. 첫 해외여행
8. 매일 배우며 행동한다


제 5 장 아무것도 날 막지 못한다
1. 정신이 아파야 장애인입니다
2. 사업을 시작하다
3. 작가가 되다
4. 영화감독이 되다.
5. 나에게 장애는 아무것도 아니다
6. 나의 행진은 멈추지 않는다

나가는 글

책 소개

마음이 행복한 장애인 이진행의 가슴 따뜻한 이야기.
작가, 영화감독, 감사마스터라는 개인브랜드로 활동하는 희망 전도사…. 장애를 가지고 태어났지만 불굴의 노력을 통해 원망을 희망으로 바꾸는 삶을 살고 있는 이진행 작가는 누구보다 바쁜 삶을 산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장애인이었다. 5살 때까지는 바로서기조차 힘들었다. 사람들의 멸시와 따가운 눈총을 받으며 살았고, 그 역시 처음에는 견디기 힘들었다. 세상을 원망도 많이 했다. 그런 어느 날부터 더 이상 자신을 부끄러워하지 않기로 마음먹었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였다. 그러자 세상이 달리 보이기 시작하였다. 살아 있는 것에 감사하게 되었다. 웃으며 살아가게 되었다. 그는 장애는 불편할 뿐, 불가능은 없다고 믿는다. 그래서 장애를 이겨내기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도전하는 삶을 살고 있다. 넘어져 온몸이 성한 데가 없을 만큼 걷기 연습에 매달리고, 지금도 매일 발음 연습을 한다. 그는 장애는 자신에게 인내를 가르쳐준 고마운 친구라고 말한다. 마음에는 장애가 없다는 생각으로 치열한 삶을 산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장애를 가지고 태어났지만 불굴의 노력을 통해
원망을 희망으로 바꾸는 삶을 살고 있다.
바로서기조차 힘든 몸을 이겨내고
장애인체육대회에 나가 메달을 땄으며,
책도 쓰고 단편영화도 찍었다.
어눌한 발음이지만,
최고의 강사가 되겠다는 꿈도 놓지 않고 있다.
이진행플라워 대표.
감사마스터라는 개인브랜드로 활동하는 희망 전도사.
저서 《감사마스터 이진행의 ThanQ》
영화 〈배리어프리〉(감독)
목록으로 돌아가기

상호 : (주)엔다스 / 대표 : 이선규 / 주소 : 서울시 금천구 가산로 9길 66 (가산동 더리즌밸리 지식산업센터) 206호 / 사업자번호 : 105-87-51751
전화 : 070-7860-1040~6 / 팩스 : 02-6442-5603 / E-mail : dailybook@dailybook.kr
Copyright EnDas inc. All Rights Reserved.